검색어 입력폼

노인간호학 알츠하이머 , 파킨슨 케이스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알츠하이머병 Alzheimer's Disease, AD]
2. [고혈압 Hypertension, HTN]

본문내용

[알츠하이머병 Alzheimer's Disease, AD]
1. 정의
알츠하이머병은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퇴행성 뇌질환으로, 알츠하이머병은 매우 서서히 발병하여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경과가 특징적이다. 초기에는 주로 최근 일에 대한 기억력에서 문제를 보이다가 진행하면서 언어기능이나 판단력 등 다른 여러 인지기능의 이상을 동반하게 되다가 결국에는 모든 일상 생활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알츠하이머병은 그 진행과정에서 인지기능 저하뿐만 아니라 성격변화, 초조행동, 우울증, 망상, 환각, 공격성 증가, 수면 장애 등의 정신행동 증상이 흔히 동반되며 말기에 이르면 경직, 보행 이상 등의 신경학적 장애 또는 대소변 실금, 감염, 욕창 등 신체적인 합병증까지 나타나게 된다.
알츠하이머병의 호발 연령은 65세 이후이나 드물지만 40, 50대에서도 발생한다. 발병 연령에 따라 65세 미만에서 발병한 경우를 조발성(초로기) 알츠하이머병, 65세 이상에서 발병한 경우 만발성(노년기) 알츠하이머병으로 구분할 수 있다. 조발성 알츠하이머병은 비교적 진행 속도가 빠르고 언어기능의 저하가 비교적 초기에 나타나는 등의 특징을 보이는 반면, 만발성 알츠하이머병의 경우 상대적으로 진행이 느리고 다른 인지기능 저하에 비해 기억력의 손상이 두드러진다는 보고도 있으나 근본적으로 두 연령 구분에 따른 병리 소견의 차이는 없으므로 동일 질병으로 간주된다.
2. 알츠하이머병 노인과 정상 노인의 뇌 모습
3. 원인
현재 베타 아밀로이드(beta-amyloid)라는 작은 단백질이 과도하게 만들어져 뇌에 침착되면서 뇌 세포에 유해한 영향을 주는 것이 발병의 핵심 기전으로 알려져 있으나, 그 외에도 뇌 세포의 골격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타우 단백질(tau protein)의 과인산화, 염증반응, 산화적 손상 등도 뇌 세포 손상에 기여하여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최영희 외 공저. 노인과 건강. [[현문사]. 2012.
전시자 외 9명. 성인간호학 下 . [현문사]. 2011.
최영희,신경림,고성희,공수자,공은숙,김명애,김미영,김순이,김옥수,이영희,조명옥,이지원 외. 노인과 건강. [현문사]. 2012.
김조자 외 5명 . 간호사를 위한 핵심 지침서. [메디시언]. 20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