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박근혜 정부 취임 직후 100일 간의 국정 지지율 여론 변화 추이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Heuristics
2) Perception
3) Schema
4) Cognitive Dissonance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미디어의 발달로 현대인들은 여론의 형성에 좀 더 주관적인 기준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게 됐다. 매체의 발달로 인해 이슈에 대한 접근성이 용이해졌고, 이로 인한 이슈와의 반복적인 접촉이 보다 합리적인 여론 형성을 도울 수 있게 된 것이다.
매체의 발달은 여론의 형성에 있어서도 보다 다양한 요인을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과거의 사건들에 대한 정보 검색이 가능해지고, 타인의 의견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어 여론 형성에 있어서 이전에 비해 깊은 사고가 가능해진 것이다.
특히 온라인에서 모바일로 매체 환경이 변화하면서 여론은 더욱 즉각적이고, 직접적으로 반응했다. 박근혜 정부는 매체 환경이 온라인에서 모바일로 변화하는 전환점에 위치한 정부이다. 집권 초기부터 인사 문제와 북한의 핵 위협 등 다양한 이슈들이 존재했던 5월을 중심으로 박근혜 대통령 집권 이후 100일간의 국정 지지율 변화 추이를 분석해 보았다.

<중 략>

국민들은 개성공단 인력 철수와 같이 북한의 안보 위협에 강경하게 대응한 박근혜 정부에 대해 긍정적인 여론을 가지고 있었고, 이는 한?미 정상회담을 통한 미국과의 공조로 한반도의 안보가 더 개선되지 않을까 하는 긍정적인 기대감으로 이어졌다. 박근혜 정부 역시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성추문 사태가 벌어지고 한?미 정상회담이 박근혜 정부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자 국민들은 이러한 부조화 상태를 조화로 맞추기 위해 박근혜 정부에 대해 부정적인 여론을 더한 것으로 보여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