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한민국 건설 기업의 중동 진출 전략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4.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중동 진출의 시작
2.1. 중동 진출의 계기
2.2. 중동 진출 초기 한국 건설업체의 경쟁력

3. 한국 건설업체의 해외 진출 현황
3.1. 중동 중심의 해외 수주
3.2. 대기업 중심의 해외 수주

4. 중동 진출 전략
4.1. 현지화 전략
4.2. 경쟁력을 갖춘 건설상품 육성
4.3. 정부의 정책지원 강화

5. 결론

본문내용

연구 배경 및 목적
대한민국의 다국적 기업 중 중동 지역에서 가장 선전하고 있는 산업 분야는 건설업으로, 1973년 사우디아라비아 도로건설공사 수주 이후 40년 동안 800억 달러가 넘는 수주를 이뤄냈다. 기본적으로 2000년대 초반까지 중동 지역의 건설업 분야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던 국가들은 유럽의 국가들이었다. 중동 지역의 경우 석유 자원을 통해 얻은 오일 머니를 이용해 비교적 풍부한 재정 능력을 지닌 반면, 기술적인 자원이 부족했기 때문에 품질과 성능이 우수한 유럽의 기업들이 강세를 보였다. 더욱이 미국과 중동 지역의 갈등으로 인해 미국 건설 기업이 중동에 진출하기 어려웠고, 이에 힘입어 지리적 접근성까지 용이한 유럽이 대부분의 중동 지역 건설 수주를 따내고 있었다. 그러나 2000년대 중반 이후, 기술력에서 눈부신 성장을 보인 아시아 기업들이 값싼 노동력과 빠른 공사 기간을 앞세워 중동 지역에 활발히 진출하기 시작했다.

<중 략>

고위급 인사의 중동 순방과 공기업과 민간 기업의 합작 수주를 통한 국가와 기업의 이미지를 격상시키는 활동은 이후의 새로운 건설 수주에 있어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만들어 준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가 해외 플랜트 사업의 관리 기능을 일원화 해 정부차원의 집중적이고 효율적인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정부가 해외 건설시장을 외교적인 측면으로 바라본다면 재정적 지원은 자연스레 뒷받침될 것이다. 예를 들어, 국내 기업이 해외 건설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비용을 절감해야한다면 정부 차원에서 해외 노동자에 대한 비과세 범위 확대와 같은 제도를 수립해 원가 절감을 도와줄 수도 있고, 해외건설 펀드를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 투자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직접적인 경제적 지원이 이뤄질 수도 있다. 이러한 금융 및 정보차원의 실질적 지원이 지속된다면 기업 역시 정부를 위해 적극적인 협조를 할 것이며, 국내외 건설 사업을 위한 교육기관 설립과 같은 정부 차원의 중·장기적 계획에 정부와 기업 간의 연계는 지속될 것이다.

참고 자료

김승주(2007), “한국 건설산업의 국제경쟁력”, 서울시립대학교.
이민수(2008), “한국 해외건설사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전낙근(2009), “해외건설 반세기를 통해 본 건설 선진화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해외건설업이 국민경제에 미치는 효과 연구>, 국토해양부(2012).
<중동·아프리카 건설시장 수주확대전략>, 국토교통부(2002).
<글로벌 환경에서 한국건설기업의 창의적 생존 전략>,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2008).
<해외건설 진흥계획 수립 연구>, 국토교통부(2004).
김광희(2008), 『박정희와 개발 독재 1961~1979』, 선인.
최정환, <기획특집-글로벌 시장 진출이 살길이다>, 일간투데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