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지적장애인가족사례(지적장애인, 가족치료, 가족상담사례, 지적장애인교육)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28 | 최종수정일 2016.03.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교수님의 평가가 좋았습니다.

목차

1. Building Relationships Through Dialogue
2. Discovering Possibilities
3. Developing Resources and Opportunities

본문내용

판자촌에서 최소한의 생계만을 유지하고 있는 길동과 그의 아버지는 길동의 중학교 재입학과 정신지체장애인인 동생OO이의 문제가 심각해지자 사회복지사에게 면담을 요청하였다. 이에 사회복지사는 길동이와 그의 아버지와의 면담을 Ecosystem을 이론적․실천적 배경으로 하여 Empowering Process에 따라 아래와 같이 실시하였다.
Preparing to Work Together (공동노력을 위한 준비)
길동이가 중학교에 입학하면서 가정형편이 매우 어려워져 판자촌에서 생활을 하게되면서 길동의 어머니는 가출을 하게 되었고 그 이후 길동은 정신지체장애인인 동생의 보호자 역할과 함께 실질적인 가장 역할을 해왔다. 이에 길동은 중학교를 중퇴하고, 삶의 희망과 꿈도 없이 생활을 하게 되었고 면담을 시작할 때부터 매우 지친 모습이었다. 길동의 아버지는 아내의 가출과 아들의 장애판정, 어려운 생활고로 인하여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황이며 술이 없으면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이다.

<중 략>

먼저 길동과 가족을 초점체계로 규정한 후 내부연결 체계에 대한 정보를 알아내고자 노력하였다. 그 결과 가정형편이 어려워지기 전부터 현재까지 아버지는 자식에 대한 사랑과 애뜻함이 강하며 다시 새로운 삶을 살아보고자 하는 의욕과 의지가 강하였다. 또한, 길동은 초등학교시절 활발한 성격과 성실한 학교생활로 학습태도가 좋았으며, 현재까지도 학교에 대한 미련이 많이 남아있는 상황이다. 가족들은 민철의 장애에 대해 어려워하고 있으나 장애아동에 대한 편견보다는 가족애가 강해 보살핌에 대한 책임감과 사랑이 풍부하였다.
전체적으로 가족이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삶의 의지가 있어 이를 강점으로 찾아 지지하는 것으로 내적 체계를 강화하였다.
다음으로 외부적으로 길동과 가족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체계의 과거 경험과 현재 상황에 대해 살펴보았다.
경제적 형편이 어려워지면서 판자촌에서 생활을 하게 되면서 가까이 살고 있는 친인척들의 도움으로 반찬과 청소 등의 기본 생활을 유지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그들의 관심과 방문이 줄어들면서 정서적 지지의 형태로만 지원이 이루어졌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