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로이트심리학을 통해서 본 패왕별희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4.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프로이트의 책을 읽어보니 그는 불안을 두 가지로 나누었다. 하나는 현실적인 불안이고 나머지 하나는 신경증적 불안이다. 현실적인 불안은 우리 모두가 합리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이해할 수 있는 불안인데, 이 불안은 외부의 위험에 처했거나 위험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자기 보존 본능에 의해 발동되는 불안이다. 그런데 이러한 불안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것은 문제가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한 번도 가보지 않은 밀림 같은 곳으로 들어갈 때, 혹은 위험한 곳이라는 것을 인식하고도 그 장소에 갈 때 느끼는 불안은 현실적인 불안이 되는 것이다.

신경증적 불안들
신경증적 불안은 현실적 불안과 달리 쉽게 이해가 되지 않는데, 신경증적 불안으로 프로이트는 다음의 세 가지를 들고 있다. 기대 불안, 공포증, 히스테리 증상들에 수반하는 불안이나 흥분상태에서 발생하는 불안이다. 기대 불안은 어떤 상황을 예상할 때 일어나는 불안이다. 기대 불안의 특징을 띄는 사람들은 모든 우연을 불길한 사태의 조짐으로 해석하고, 모든 불확실성을 좋지 못한 의미로 받아들인다. 두 번째 공포증은 특정한 대상이나 상황들과 연결되어 있다. 공포증의 대상은 혼자 있는 것에 대한 공포나, 벌레들이나, 광장같은 장소나, 밀폐된 공간이나, 암흑이나, 높은 곳이나, 다리를 건너는 일 등 매우 다양하다. 세 번째 히스테리 증상들에 수반하는 불안의 특징은 흥분 상태에서 불안이 아닌 다른 감정이 표현 될 것이라고 기대하는데 예상하지 못한 불안이 표출됨을 말한다.

<중 략>

이런 혹독한 훈련을 거쳐 시토(샬로)와 도즈(데이)는 경극배우로서 엄청난 성공을 이룬다. 영화를 계속 보다보면 우희 역할을 하다가 현실과 경극의 경계가 모호해진 데이는 대상 상실 동일시를 통해 소유할 수 없는 대상과 결합하는 동일시를 보인다. 극속의 우희와 자신을 동일시하고 샬로와 초패왕을 동일시하여 남자임에도 불구하고 현실 세계에서의 샬로를 사랑하게 되는, 동성애적 요소까지 있다. 이 과정이 지속되며 샬로는 한 창녀를 사랑하게 되는데, 그녀의 이름은 쥬산이다. 이때 오이디푸스적 삼각관계가 형성이 되는데, 데이는 샬로를 사랑하고 쥬산도 샬로를 사랑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