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로이트 심리학을 통해서 본 트와일라잇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4.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히스테리의 정의와 특징
2. 작품에 나타나는 오이디푸스적 구조
3. 작품에 나타나는 히스테리적 욕망
4. 작가의 무의식, 그리고 왜 이러한 무의식을 사용하며 드러내는가?

본문내용

먼저, 히스테리란?
히스테리는 처음에 자궁의 기능이 잘못되어 생기는 병이라고 간주 되었다. 실제로 여성들에게 주로 나타난다. 중세시대에는 교회가 인간의 만족감을 절제시키는, 일종의 아버지법이었고 당시의 기독교적 가치관에 따라 아버지를 위해서 희생하는 여성상이 보편적이었다. 프로이트는 주장하기를, 중세시대에는 아버지를 간호하던 여성들에게 자주 드러났는데, 아버지를 간호하던 여자들은 자신의 완전한 만족감을 포기하고 희생했기 때문에 히스테리에 걸리는 것으로 추측하였다.

히스테리 욕망의 특징들
먼저 욕망의 특징은 주요한 5가지 정도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인간만의 특수성을 띈다는 점이다. 인간 이외의, 이성을 가지고 있지 않은 동물은 아버지법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욕망이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욕망은 언어, 문화 등에 상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며, 타자와의 관계를 중요시한다. 또한 욕망은 무의식의 결과이며, 충동을 선행한다.

<중 략>

히스테리 환자들에겐 만족감과 욕망이 구조적으로 불일치한다. 그것은 타자의 욕망을 계속 유지시키려 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쥬이상스 때문이다. 쥬이상스는 지극한 쾌락과 만족감의 함의가 들어 있다. 이것을 맛보면 다른 것으로 만족을 느끼는 것은 힘들다. 그리고 그 쥬이상스를 계속 요구하게 된다. 그러나 히스테리 환자들은 그것이 짧은 순간이란 걸 알기 때문에, 히스테리 환자는 자기가 원하는 대상에게 완전한 만족감을 주는 것을 불안해한다. 완전한 만족을 느끼고, 그 타자가 떠나버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히스테리자는 타자의 지속적인 욕망대상이 되기 위해 타자를 결코 완전하게 만족시켜주지 않는다. 이처럼, 벨라는 제이콥을 완전히 만족시켜 주지 않는다. 오토바이를 함께 고치면서도, 영화관에 가서도, 차 안에서도, 누가봐도 제이콥을 유혹하는 상황임에도 벨라는 제이콥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유혹한다. 자신이 타자의 욕망의 대상이 되기 위함이다. 영화를 보면 영악하게 제이콥을 은근히 뒤흔들어 놓는 히스테리환자의 전형적인 특징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