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로이트심리학을 통해서 본 아바타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4.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작품에서 드러나는 정서와 카타르시스의 실재 (무의식의 연구)
2. 1번을 잘 드러내주는 소품과 줄거리, 배경은?
3. 등장인물 중, 작가가 자신의 의지를 투영한 인물은 누구인가?
4. 작가 또는 개인이 그러한 환상을 필요로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문내용

아바타에 드러난 정서에는, 서양의 정서와 동양의 정서가 대립하는 구도를 보인다. 그리고 전형적인 미국의 헐리우드 요소가 들어가 있는데, 바로 영웅주의적인 모습이 첫째이고, 스토리 전체에서 미국적인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는 것이다. 주인공인 제이크 설리는 인간으로서의 마음과, 나비족으로서의 자연을 사랑하는, 이중적인 모습을 모두 가지고 있다. 영웅으로서의 고뇌도 존재하며, 그 영웅으로, 나비족의 일원으로 거듭나기까지의 힘든 과정도 거치는 점에서 헐리우드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또, 지극히 미국적인 악당인 장군도 아주 미국인의 정서를 잘 나타내고 있다.

<중 략>

먼저, 이것을 논하기 위해서는 카타르시스의 정의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아야 한다. 카타르시스는 그 해석 방법에 따라 많은 의미를 지니고 있지만 여기서는 3가지의 의미로 나누었다. 첫째는 타인의 비극을 봄으로써 자신의 불안을 은연중에 해소하고 즐거워하는 것이다. 둘째는 마치 정화와, 배설의 쾌감처럼 극도의 희열의 뜻으로도 사용된다. 셋째는 좋지 않은 상태에서 좋은 쪽으로 변해가는 과정 속에서 느낄 수 있는 쾌락이다.

<중 략>

아바타에는 크게 나눌 경우 5명의 등장인물이 등장한다. 제이크, 네이띠리, 그레이스박사, 추테이, 쿼리치 장군이다. 여기서 네이띠리와 추테이는 이들의 정서와 지향하는 바가 비슷하다. 그리고 제이크와 그레이스 박사도 마찬가지이므로, 크게 제이크, 네이띠리, 쿼리치 장군 등으로 나눠 볼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제이크는 본래 인간이다. 지구에서 제이크의 형이 죽고, 유전적으로 게놈지도가 같은 제이크가 프로젝트의 적임자로 새로 지명되었다. 프로젝트를 완수하면 다리를 고치고도 남을만큼의 많은 돈을 준다는 것을 약속받은 그는 판도라로 떠난다. 처음에는 쿼리치 장군의 명령으로 나비족에 침투하여 그들과 함께 생활하며 그들의 일원이 되었다. 그리고 그들을 홈트리 이외의 다른 장소로 이동시켜야 하는 역할을 맡았으나, 그 역할을 수행하는 중에 제이크는 네이띠리와 친해지며, 기도의 장소에서 기도하기도 하고 자연을 사랑하고 교감하게 되며 점점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서 의문을 가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