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입양과 가정위탁(입양과정, 입양사업, 입양기관, 가정위탁서비스, 가정위탁아동, 가정위탁보호)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28 | 최종수정일 2016.03.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정성들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가. 입 양
1. 입양의 정의
2. 입양의 유형
3. 입양의 기본 원리
4. 입양의 주요 과정
5. 입양 체계가 경험하는 문제
7. 입양 사업의 개선 방안
8. 입양기관 현황
나. 가정위탁
1. 가정위탁 서비스의 정의와 유형
2. 가정위탁 서비스 유형
3. 가정위탁 서비스의 기본 원리
4. 가정위탁 보호의 절차
5. 가정위탁 아동 및 가정에 대한 지원
6. 가정위탁 보호의 개선 방안

[3] 결론 - 조원의 생각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아동은 가능한 가정이라는 건전하고 자연적인 환경 속에서 성장하고 발달해야 한다. 그러나 부모의 이혼․가출․경제적 이유 등으로 가족이 붕괴되거나 가족 기능이 약화될 경우 대리 가정의 서비스인 입양과 가정위탁의 보호를 받아야 한다. 이에 우리는 입양과 가정위탁사업에 대한 정의와 기초적 이해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중 략>

아동이 애착을 맞고 있던 사람과 분리되는 것은 아동의 신뢰감과 자존심형성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고 다른 사람과 정서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 입양 사실이 공개된 가정에서의 입양아는 6세 정도부터 출산과 입양의 차이를 이해하기 시작하며, 친부모에 대한 상실로서경험되는 입양부모에 대해 배신하는 것이 두려워 적절하게 애도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경우가 거의 없다. 그리고 국외입양아동의 경우 여기에 민족과 문화 그리고 언어의 상실이 더해져서 자아정체감 형성에 더 큰 어려움을 가지게 된다.

<중 략>

1) 운영기관(공립 아동상담소장, 요보호 아동시설장, 입양기관장)
운영기관은 1년의 범위 안에서 위탁가정과 협의하여 요보호아동의 가정 위탁보호 기간을 결정 하도록하고 연장하고자 할 경우에는 위탁기간 만료 1개월 전에 운영기관이 소재하는 관할 시장,군수,구청장에게 연장승인을 신청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대상아동
- 보호가 필요한 아동
․18세 미만의 아동 (18세이상인 경우에도 고등학교 재학중인 아동은 포함)
․시․군․구에서 부모의 질병, 가출, 실직, 수감, 사망 그 밖의 사유로 인하여 보호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아동
․아동학대로 인하여 격리 보호가 필요한 아동 (우선적으로 선정)
3) 위탁가정 선정 및 교육
◦아동을 위탁하여 양육하고자 하는 자는 아동의 거주지를 관할하는 시,도 및 시․군․구에 별지 7호서식의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 하지만, 유기된 아동, 가정위탁지원센터 등으로부터 의뢰된 아동 등 주소가 명확하지 않는 아동의 경우는 가정위탁 신청자의 주소를 관할하는 시․도 및 시․ 군․구에 신청

참고 자료

공계순外「아동복지론」,서울,학지사, 2014
2013년도 아동복지사업안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