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헬프'이용한 인성수업 지도안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줄거리
2. 시대적(지리적 배경)
3. 인물분석
4. 기승전결
5. 교육목표
6. 학생용 유인물
7. 교사용 강의자료
8. 수업지도안(9 events).

본문내용

영화 The Help는 2011년에 개봉한 ‘테이트 테일러’ 감독의 영화이다. 배경은 1960년대 미국 남부이고 백인을 대표하는 인물들과 흑인 가정부의 모습을 대조하고 있다.
영화는 흑인 가정부들의 가혹한 삶을 보여주고 있다. 영화에서는 집에서 물건이라도 없어지면 모두가 흑인의 짓이라고 생각해서 경찰에 신고를 하며, 백인 주인들은 흑인 가정부와 화장실도 같이 쓰려 하지 않아서 화장지에 표시를 해놓을 정도이다. 또한 가정부들은 정말로 낮은 임금을 받으며 육아부터 집안의 모든 허드렛일까지 도맡아서 한다. 백인의 아이를 키우느라 정작 자신의 아이들은 방치하게 되는 안타까운 모습들을 보여준다. 인간으로서의 최소한의 대접도 받지 못하는 흑인 가정부들의 삶을 통해 법적으로는 없어졌지만 현실에서는 여전히 존재하는 인종차별의 잔혹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중 략>

미국의 인종차별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는 과거의 노예제도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림은 미국의 지역별 흑인 노예비율을 나타내는 지도이다. 지도를 통해 알 수 있듯이 흑인 노예는 주로 남부지방에 많은 수가 분포하고 있었는데, 그 이유는 남부지방이 주로 면화 농사를 짓고 있어서 흑인 노예의 일손이 많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농장 주인들은 노예상인들을 통해 아프리카에서 노예를 데려오기 시작했다. 노예상인들은 아프리카 흑인들을 마치 동물 사냥하듯이 억지로 끌고 왔다고 한다. 대부분의 백인들은 흑인들을 야만적인 인종이라고 생각했고, 노예로 부리는 것을 당연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죄책감은 없었다. 노예의 자식은 당연히 노예였고, 백인 남자와 흑인 여자 노예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도 어머니의 신분을 따라 노예가 되었다.

<중 략>

교육 목표
(1) 영화의 줄거리와 시대적 배경을 연관지어 설명할 수 있다.
(2) 각 인물들의 성격과 특징을 통해 인물들의 관계를 분석할 수 있다.
(3) 나와 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대해주어야 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4) 남들이 다 하지 않으려 하지만 혼자라도 옳은 일을 행했던 경험을 진술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