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션스쿨의 종교성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조사 주제
2. 조사 일시
3. 조사 대상
4. 조사 방법
5. 사전조사
6. 설문지

Ⅲ결론

본문내용

나는 이번 학교탐방기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이라는 이론이 실제 학교 교육현장에서는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확인하고자 했다. 잠재적 교육과정이란 1970년 잭슨이 아동들의 교실생활이라는 책에서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로 숨겨진 교육과정(hidden curriculum)이라고도 불리는데, 학교의 공식적인 교육과정과 무관하게 나타나는 의도되지 않은 학습결과를 가리킨다. 종래의 교육과정 개념은 교과에서 의도한 바와 관련된 경험에 국한되어 있었다. 그러나 학교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받는 영향중에는 교과에서 의도한 바와 관련되지 않은 경험도 허다하며, 이 영향이 때로는 교과에서 의도한 바에서 오는 영향보다도 더 강력할 수 있다. 즉, 잠재적 교육과정은 학교의 물리적 조건, 체조 및 행정적 조직, 사회 및 심리적 상황을 통하여 학교에서는 의도한 바 없으나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학생들이 은연중에 가지게 되는 경험을 말한다.

<중 략>

설문조사의 결과를 한 문항 씩 분석해 보며 교사, 학생들과 면담한 결과를 곁들여서 보고서를 쓰고자 한다. 면담은 교사 1명과 2학년 3반의 학생 5명(조성은, 윤현희, 전지수, 김효연, 이보라)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각각의 문항의 옆에 써 있는 것이 답변한 학생의 숫자이며, 숫자가 없는 문항은 답변한 학생이 0명인 경우이다. 면담은 주로 1:1로 편하게 5~10분 정도 이야기를 나누는 형식으로 진행이 되었고, 학생들에게는 학교생활 중에 있던 경험을 주로 듣고자 했다. 설문에 있는 문항과 비슷한 질문들을 위주로 물어 구체적인 경험들을 듣고자 했다. 그 틀 안에서 편하게 이야기를 듣는 형식으로 학생들이 부담을 갖지 않게 하려고 노력했다. 편의상 면담한 학생 5명(조성은, 윤현희, 전지수, 김효연, 이보라)의 이름은 A, B, C, D, E로 지칭하겠다.
설문의 1번 문항부터 분석하자면, 30명의 학생들 중 가톨릭 미션스쿨에 다니는 것에 만족하는 학생이 21명, 만족하지 못하는 학생이 9명으로 과반수가 넘는 학생들은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