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열올바로보기 서평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요약
2. 서평

본문내용

1. 요약
이 책은 교육열에 대한 대중적 인식의 근본적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책의 서론에서 저자는 이 책의 주장과 분석들을 4가지로 요약했는데, 교육열에 대한 부정적이 선입관과 도덕주의적 잣대를 버려야 한다는 주장과 교육열 개념에 대한 새로운 정의, 교육열 정책의 대전환이 있어야 한다는 주장, 학부모 교육열 교육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그것이다. 나는 이 책을 요약하기 위해 저자가 서론에 제시한 이 4가지의 틀에 맞춰 책의 내용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우선, 저자는 한국교육이 질적으로 왜곡되어있고 비효율적이어서 교육의 기존 골격이 더 이상 국민들의 새롭고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학교에 의무적으로 오게 하는 것이 제도적 폭력이나 다름없다고 말한다. 이 제도적 폭력으로부터 도피해 나가는 사교육 현상들이 일어나는데 책에서는 교육열은 이러한 제도적 원인에서 오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열에 대한 오해를 극복하고 교육열을 자원화 해야 한다고 말한다. 교육열에 대한 인식에서부터 패러다임의 대전환이 일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흔히 지적하는 교육열병 증후군들은 학부모의 욕심 때문이 아니라 우리 사회의 운영시스템의 결함 때문에 생긴 것이다. 따라서 교육열이 그렇게 표현되게 만든 세력, 즉 교육제도와 사회구조에 문제가 있다고 인식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설명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