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문화사] 담배의 역사 - 담배의 개념과 어원, 담배의 시작과 전래과정, 우리나라의 담배, 일제시대의 담배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담배란?

2. 담배의 어원

3. 담배의 시작

4. 담배의 전래과정
1) 유럽의 전래
2) 동양으로의 전래
3) 우리나라의 전래

5. 우리나라의 담배
1) 조선시대 담배
2) 담뱃대의 길이와 신분
3) 호랑이 담배 피우던 시절
4) 담배재배의 경제적 영향

6. 일제시대의 담배
1) 연초세
2) 궐련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담배란?

남아메리카 열대가 원산지이다. 여러해살이풀이지만 온대 지방에서 재배할 때는 한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가 1.5∼2m이다. 잎과 줄기에는 점액을 분비하는 선모(腺毛)가 빽빽이 있어 끈적끈적하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가 50cm이며 끝이 뾰족한 타원 모양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자루는 짧고 날개가 있으며 밑으로 흐른다.
꽃은 7∼8월에 피고 줄기 끝에 큰 원추꽃차레를 이루며 달린다. 작은꽃가지는 길이가 10∼35mm이다. 꽃받침은 원통 모양이고 길이가 작은꽃가지와 비슷하며 선모가 있고 갈라진 조각은 바소 모양이다. 화관은 깔때기 모양이고 통부의 길이가 7∼15mm이며 윗부분이 5개로 갈라지며 연한 붉은 색이다. 수술은 5개이고 밖으로 나오지 않거나 약간 나오며 씨방은 2칸으로 나뉜다.
열매는 삭과이고 달걀 모양이며 꽃받침으로 싸여 있고 많은 종자(1과에 약 2,000개)가 들어 있다. 종자는 짙은 갈색이고 둥근 모양이다. 한방에서 담배의 잎을 연초(烟草)라는 약재로 쓰는데, 소화 불량과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쓰고, 종기·악창·옴·버짐에는 환부에 붙여 치료하며, 개나 뱀에 물린 데도 효과가 있다. 이런 담뱃잎으로 만든 것이 담배이다.

2. 담배의 어원

우리나라에서 담배의 옛 이름은 초기에 모두 타바코(tabacco)라는 말에서 비롯되었다. 한문자로는 淡巴菰(담파고), 淡婆姑(담파고)라고 적었고 이것이 구전되면서 민간에서 담바귀, 담파귀, 담바고, 또는 담방구 등으로 불려 졌으며 이는 점차 담배로 변했다. 여러 가지 근거를 찾을 수 있는 우리 고전민요 중에 담배를 노래한 <담방구타령>이 있다.

참고 자료

김정화 저, 담배이야기, 지호 2000
강준만 저, 담배의 사회문화사, 인물과사상사 2011
이이영, 손왕주 저, 겨자씨만한 역사 세상을 열다, 가림출판사 2012
김지섭 저, 우리 문화 이야기, 초당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