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민속놀이와 놀이문화] 서민의 놀이 - 강강술래, 줄다리기, 답교놀이, 석전놀이, 비석치기, 고누놀이, 널뛰기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강강술래
1) 강강술래란?
2) 강강술래의 역사
3) 강강술래의 성적의미

2. 줄다리기
1) 줄다리기는?
2) 줄다리기의 성적의미

3. 답교놀이
1) 답교놀이란?
2) 놀이 방법

4. 석전놀이 (편싸움)
1) 석전이란?

5. 비석치기
1) 비석치기란?
2) 비석치기의 방법
3) 비석치기 놀이단계

6. 고누놀이
1) 우물 고누(샘고누, 강고누)
2) 줄 고누(밭 고누, 선 고누)
3) 호박 고누

7. 널뛰기
1) 널뛰기의 유래
2) 널뛰기의 역사
3) 놀이도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강강술래

1) 강강술래란?
주로 남해안 일대에 전승되어 오는 민속놀이로, 전라도의 해안지방을 중심으로 하여 경상도의 영일, 의성, 북쪽으로는 황해도 연백까지 분포되어 있었다. 현재는 전라남도의 해남, 완도, 무안, 진도 등지에서 놀아지고 있다. 강강술래는 우리 나라 여성놀이 중 가장 정서적이며 율동적인 놀이이다. 대개 팔월 한가위 달 밝은 밤에 젊은 여성들이 중심이 잡고 원을 그리며 뛰어 논다.

2) 강강술래의 역사
강강술래가 언제 어떻게 하여 시작되었는지 유래를 알기는 어려우나 고대 부족사회의 공동축제 등과 같은 모임 때 참가자들이 서로 손을 맞잡고 뛰어 놀던 단순한 형태의 춤이 그 기원이 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 삼국지》[동이전(東夷傳)]에는 마한(馬韓) 풍속에 5월과 10월에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데, 사람들이 모여 사흘 밤낮을 쉬지 않고 노래하고 춤추며 술을 마셨다고 되어 있다. 이 때 수십 명이 함께 춤을 추는데 다같이 함께 일어나 서로 따르며 가락에 맞추어 손발을 맞추며 몸을 높였다 낮췄다 하면서 땅을 밟는다고 하여 원무(圓舞) 자체의 역사가 매우 오래되었음을 알 수 있다.
훨씬 뒤 조선조 임진왜란 때 충무공 이순신의 전술과 결부되어 강강술래 놀이의 뜻이나 내용에 대한 폭이 넓어진 것으로 추측된다. 충무공과 강강술래에 관련되어 전해오는 이야기는 여러 갈래가 있지만, 대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즉, 명량해전에서 왜적을 무찌를 때 충무공이 거느린 전선(戰船)은 불과 12척이었고, 반면 왜선(倭船)은 350여 척이나 되었다. 중과부적으로 왜적과 맞서기 어렵게 되자 충무공은 아낙네들을 모아 군복을 입히고 수십 명씩 무리를 지어 산봉우리를 돌게 하여 멀리 떨어져 있는 왜적에게 마치 수만의 대군이 산봉우리를 내려오는 것처럼 보이게 하였다.

참고 자료

김광언 저, 민속놀이, 대원사 2006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저, 민속놀이 관련 자료집, 민속원 2011
김선풍 저, 민속놀이와 민중의식, 집문당 1996
심우성 저, 우리나라 민속놀이, 동문선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