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분산분석 예제 - 서울의 지역권별 고등학교 수능성적에 차이가 있을까?

저작시기 2013.12 |등록일 2014.06.28 파일확장자압축파일 (alz)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통계학 과제물입니다. 서울의 지역권별로 고등학교 수능성적에 차이가 있는지 분산분석을 통해 알아봤습니다. 한글파일과 엑셀파일을 함께 보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길 기원합니다.

목차

1. 주제
2. 데이터수집
3. 기술통계량
4. 분석
5. 최종결론

본문내용

주제 : 서울 지역권별 고등학교 수능성적에 차이가 있을까?
온 세상이 꽁꽁 얼어붙은 겨울, 확률통계학 리포트에 써내려갈 만한 주제를 생각하다가 잠시 나를 뒤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 가장 보람찼던 때가 언제였나 생각해보니, 내가 1년 동안 가르쳤던 학생의 수능 성적이 껑충 뛰어올라 얼마 전 원하는 대학에 합격한 소식을 전해주었을 때였다. 내 학점에 신경 쓰는 것 이상으로 학생의 점수를 신경 썼기에 대학 합격소식은 더욱 더 보람차고 기뻤다. 여태까지 나를 거쳐 갔던 학생들은 꽤나 많았다. 우리학교가 서울의 중심지역에 있었기에, 서울의 동서남북 그 어느 지역이든(엄청 멀지는 않은) 과외를 했었다. 가르쳤던 학생 중에는 상위권 학생도 있었고 하위권 학생도 있었다. 또, 공부에 열정이 있었던 학생도, 그리고 열정이 없었던 학생도 있었다. 그리고 성적에 대한 압박감이 심했던 학생도, 그렇지 않은 학생도 있었다.

<중 략>

이 리포트를 통해 하고자하는 분석은 ‘과연 서울 지역권별 고등학교 수능성적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이다. 즉, 5개의 지역권(집단)의 평균이 동일한 지를 검증하는 분산분석을 이용하는 것이 유효하다. 이 때, 5개의 지역권의 모집단은 정규분포를 갖고, 분산은 모두 같은 값을 갖는다고 가정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