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려대학교 [Korea University, 高麗大學校] 의 건학이념 [建學理念] 과 의의 [意義]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高大의 建學理念과 意義
2. 高大 傳統의 意義와 形成
3. 高大 精神의 勇氣 ․ 意志的 傳統

본문내용

○ 高大의 建學理念과 意義

한 大學의 精神과 傳統은 그 大學의 建學의 理念과 開校의 意義에 그 源泉을 두고 形成된다. 그리하여 理念과 意義가 크고 높은 大學일수록 그 精神은 뿌리 깊은 나무처럼 흔들림 없이 높고 크게 자라며, 그 傳統은 마르지 않는 깊은 샘물처럼 그치지 않고 오래 흐른다. 高大의 精神과 傳統이 어떤 것인가를 찾고 밝히려는 이 글에서, 그 母胎가 되는 建學의 理念과 開校의 意義를 먼저 살피지 않을 수 없는 것도 그 때문이다.
1905年 高大의 前身인 ‘普成專門學校’의 開校는 “韓國 最初의 近代 高等敎育機關의 誕生”이란 點에서 우리나라 近代史와 近代敎育史에 있어 劃期的인 일이었다. 즉 19世紀 末, 外來의 基督敎人에 依하여 처음으로 近代的 敎育機關으로 培材學堂(1885), 梨花學堂(1886) 等이 세워진 바 있었으나, 이들은 모두 初․中等過程의 學校였으므로 大學이 없던 當時 高等敎育을 위한 最高學部는 普成專門學校의 出現이 그 嚆矢였다. 그 後의 專門學校로서 세브란스醫專(1917), 延禧專門(1917), 梨花女專(1925), 崇實專門(1925) 등이 연달아 創立되었는데, 大部分 基督敎 傳播를 위한 宗敎的 目標에서 設立된 敎育機關이었다. 이에 比하여 普成專門은 民族의 資本으로 民族의 敎育을 爲해 設立되었다는 點에서, 그 國家的 民族的 意義가 남다르고 컸던 것이다.
그렇다면 普專의 開校와 建學理念은 무엇이며 그 歷史的 意義는 어떤 것인가.
첫째, 그 建學理念으로서의 “敎育救國”을 들 수 있다. 敎育救國이란 敎育을 通해 人材를 養成하여 亡해가는 國運을 되돌리겠다는 當時의 國家的 民族的 念願과 熱望이 凝集된 至上의 課題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