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개석에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4.06.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장개석의일생
Ⅲ. 장개석과 국민당의 정책 및 사상
Ⅳ. 장개석과 대만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은 아편전쟁 이후 전쟁의 패배로 인해 영국을 시작으로 여러 열강들과 불평등 조약을 맺게 되었는데 이러한 불평등 조약으로 중국은 얼마 지나지 않아 반식민지적인 상황으로 접어들게된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 중국은 여러 방면으로 개혁을 추진했지만 실패를 거듭하였고, 손문이 산해혁명을 일으켜 청조를 멸망시키고 중화민국이 탄생하여 새로운 정치체제인 공화정치의 기초가 이루어졌다. 하지만 손문이 원세계에게 총통의 자리를 물려준 후 원세계를 중심으로 군벌이 형성되어 중국은 군벌과 열강에 의해 이전보다 더 많은 혼란을 야기 시키는데 그 후 손문의 갑작스러운 죽음 뒤에 장개석은 손문의 뒤를 이어 광동 국민정부의 실권자로 떠올랐다. 그리고 1928년 10월 중국사상 첫 근대 정부인 남경국민 정부를 수립하고 1949년 말 국공내전에서 패하여 대만으로 탈출할 때 까지 20여 년 동안 중국대륙의 최고 통치권자로서 권위와 명성을 누림과 동시에. 내란과 항일전쟁을 통한 국가 통일 유지와 근대화 발전의 틀을 마련하는 시련 속 에서 어려운 세월을 보냈다.

<중 략>

5 · 4운동의 영향을 받은 신민회 등 의회설치 운동이 있었고, 국민혁명 시기에는 대만 공산당, 대만 농민 조합이 결성되기도 했다. 만주사변 이후 항일운동은 철저히 탄압 당했으며, 일본은 일본어 보급 등을 통해 황민화 정책을 추진했다. 중일전쟁 · 태평양 전쟁 때에는 20여만 명의 대만인들이 동남아시아 전선 등지로 끌려갔다.
일본이 물러나고 국민당 치하가 되었으나 부패한 국민당 정부에서 파견된 신임장관은 개인의 욕심을 채우기 급급하여 시민들의 불만을 샀다. 그러던 중 1947년 '2 · 28사건'이라는 참담한 사건이 일어났다.
'2 · 28사건'은 사건 전날, 정부의 전매품인 담배를 몰래 팔던 한 할머니가 단속반에게 폭행을 당하자 사람들이 이에 항의한 사태가 발단이 되었다. 경찰은 항의하는 군중에게 총으로 대응했다. 다음 날, 이 사건에 항의하기 위해 장관 집무실에 모여든 시위대에게 다시 기관총을 난사하여 많은 사상자를 내면서 사건이 확대되었다. 대만의 유력인사들은 대만의 자치와 인권보장을 요구하는 32개항의 요구안을 제시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