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가사회학-고대 그리스 귀족들과 평민들의 여가 생활 비교 : 명예와 덕성, 철학 대한 이야기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27 워드파일MS 워드 (docx)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수업시간의 필기를 기본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고대 그리스 시대 귀족들이 갖는 여가의 의미와 평민 여가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담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회학적 원리에 따른 시간의 분류 : 구속시간 : (1)생리적 구속시간(잠,식,배설)
(2)사회적 구속시간(공부,노동사회적지위유지위함) 구속되지 않은 시간(=자유시간, 레저시간)
(구속시간과 구속되지 않은 시간은 상반되며, 한쪽이 늘어나면 다른 한쪽은 줄어드는 것이 기본원리이다.)

*역시학적인 원리에 따른 시간의 분류 : 신분제 사회에서는 신분(혈연,세습)에 따라서, 계급사회에서는 직급, 직업, 고용형태, 최저임금 등에 따라서 시간의 분류가 달라짐.
- 신분 : 귀족에게는 사회적 구속시간과 비사회적 구속시간의 구분도 명확치 않을 뿐더러 구분이 필요하지도 않다. 귀족은 비구속시간이 큼, 노비는 구속시간이 큼.

<중 략>

*평범한 사람들의 여가 : 사회적 구속시간에 대한 보상으로서의 유흥적, 오락적, 향락적 여가. 스트레스 해소가 목적.
*귀족들의 여가 : 고상함, 스트레스풀이X, 명예, 귀족적 덕성, 무용한 것, 이상적인 것, 심미적인 것을 향유하는 고급스러운 귀족적 면모와 지위를 나타내는 것.

신분제 사회의 형태. 극단적 분리를 보임. 하지만 자본주의에 접어들면서 신분이 사라지고 계급이 등장하면서 교차되는 부분이 생겨나고, 이것이 우리가 지금 갖고 있는 귀족적 여가에 대한 욕구와 평민적 여가에 대한 욕구를 갖고 있는 형태로 닿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