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본예산] 회수기간법, 회계적 이익률법, 내부수익률법, 순현가법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회수기간법
Ⅱ. 회계적 이익률법
Ⅲ. 내부수익률법
Ⅳ. 순현가법

본문내용

재무관리자의 기능 중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의 하나는 투자결정이다. 따라서 재무관리자들은 합리적인 투자결정을 위하여 몇 가지의 절차를 거치게 된다. 첫 번째 단계로 투자대상을 연구하고 둘째로는 투자로 인한 현금흐름과 위험을 측정해야 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 투자의 경제성을 평가하고 난 후에는 마지막으로 투자의 시기와 자금조달계칙을 수립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와 같이 투자로 인한 효과가 앞으로 1년 이상의 장기간에 걸쳐서 발생되는 투자 결정에 관련된 계획의 수립과정을 자본예산(capital budgeting)이라고 한다. 재무관리자는 기업가치의 극대화라는 기업의 목표와 부합되는 합리적인 투자결정을 하기 위하여 자본예산의 과정은 여러 가지의 단계를 거친다. 투자 안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법으로는 전통적인 방법(conventional method)과 현금흐름할인법(discount cash flow method)이 있으며 전통적인 방법에는 회수기간법, 회계적 이익률법이 있고 현금흐름할인법에는 순현가법이 있다.

<중 략>

회수기간법(Payback period method)은 매우 단순한 방법으로 투자에 소요된 모든 비용을 회수하는데 걸리는 기간을 평가의 기준으로 이용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재무관리자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회수기간이 짧은 투자 안부터 선택하는 우선순위(ranking priority)가 선정되게 될 것이다. 이 방법은 매우 간편해서 사용하기 쉽고, 회수기간이 짧은 투자안을 의사결정의 기준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미래의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이점이 있어서 진부화가 우려되는 시설이나 인플레이션상승이 예상되는 경우에 적용하기에 적합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중 략>

순현가(NPV: Net Present Value)법은 투자로 인한 기대되는 현금 유입을 할인율(k)로 할인한 현재가치에서 투자 때문에 발생하는 현금유출의 현재가치를 차감한 순현가를 계산하여 투자안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순현가법에서 투자안에 대한 경제성 평가를 위한 판단의 기준은 기대되는 순현금흐름이 정(+)의 값을 가지면 투자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