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의 품질적 관점과 지식경영의 관점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I. 품질적 관점
II. 지식경영의 관점

본문내용

품질을 경쟁전략의 핵심요소로 인식하는 관점이다. 품질의 개념을 점차 확장시켜 제품과 서비스의 질(quality)에서 출발하여 경영의 질, 종업원의 지적수준, 기업이미지 등을 포함하여 전사적 품질경영(TQC, TQM) 내지는 품질혁명(6시그마 경영)으로 발전되고 있다. 품질이란 내부적으로는 이미 설정해 둔 특성치, 표준 또는 강점에 대한 가치 일치성(Value conformance)이고 외부적으로는 고객에 대한 기대부용 또는 기대잉여의 가치일치성을 의미한다. 품질적 관점은 고품질을 통한 고객의 기대 적합을 강조하는 관점으로 전사적 품질관리(TQM)는 품질을 조직의 전구성원들이 당연한 책임으로 받아들이는 조직철학과 전략화를 지향하는 것이다. 전사적 품질관리의 효과는 대별하여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중 략>

기존의 경영이 일반적 업계표준이 되어 진부화되고 지식경영에 대한 시대적 필요성이 지식을 재조명하면서 '기업이 생산적인 지식을 어떻게 빨리 습득하고, 창출, 공유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인가?'라는 화두에서부터 지식경영은 출발한다. 지식경영은 조직이 지닌 지적자산은 물론 구성원이 가진 지식이나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조직내부의 보편적인 지식으로 공유하고, 이의 활용을 통해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경영이다. 지식경영의 개념범위는 첫째로 지식경영의 대상인 지식을 정의하는 것이고, 둘째는 지식경영의 프로세스를 정리하여 경영의 전과정을 재해석하는 것이다.
지식경영에서는 종래의 관리과정의 순환개념 대신 지식자원의 축적과 활용이란 관점에서 아래의 그림처럼 지식경영을 하나의 과정(Process)으로 해석한다. 경영시스템을 분해하면 투입(input), 변환(Process ins), 산출(output), 인프라(infra) 시스템 등으로 구획된다. 경영자원과 경영노력을 투입하여 변환과정(technology, Processing process)에서 지식의 변환이 이루어지며 지식의 변환과정은 SECI 모형으로 설명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