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의 민주시민 교육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4.06.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민주시민교육의 기본이념
2. 민주시민교육의 목표와 과제
3. 민주시민교육의 운영체계
4. 독일 민주시민교육의 시사점

본문내용

독일의 민주시민교육은 인간의 존엄성을 기초로 하는 헌법적 근본가치(Grundwerte)에서 출발하여 민주주의 국가의 가치와 신념을 수호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민주화 과정에서 시민의 정치참여의 확대는 자주적이고 스스로 책임을 떠맡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시민을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이런 측면에서, 민주시민교육은 자율적이고 성숙된 시민을 양성할 목적으로 민주적인 정치체제에서 민주적인 개념과 지식을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1. 민주시민교육의 기본이념
① 계몽 : 독일의 시민들은 민주시민교육을 통하여 사회현실 분석능력과 아울러 비판적 이성에 의해 사회현실을 인식한 후 자기 입장을 설정하는 한편, 더 나아가 불합리한 구조를 개혁하는 능력까지 함양한다. 결국 이러한 계몽을 통한 합리적인 인식은 비합리성의 조작인 선동과는 달리 사회의 불합리성을 가려낼 수 있는 의식을 내면화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시민들은 향후에 발생하는 사회적 현실을 준비함으로써 자율성과 자유를 기반으로 한 사회의 역사발전의 주체가 될 수 있는 것이다(황병덕, 1997: 269).

<중 략>

5-통일 후 이질화 문제를 어떻게 해소해야 하나. ▲잔더=약간의 혼란이 있었다. 동독인들은 배급에 익숙, 열심히 일하지 않은 데 비해 서독인들은 치열한 경쟁을 해왔기 때문에 서로를 좋아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질화를 막기 위해 서독 청년들이 동독에, 동독 청년들이 서독에서 일자리를 갖게 했다. 어느 정도 이질화를 해소할 것으로 기대한다. 동독의 민주주의 의식 함양을 위해 동독의 6개주마다 정치교육센터를 설립, 민주화교육을 실시중이다. ▲전=북한이 붕괴, 우리나라로 편입됐다고 가정할 때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 민주시민교육 지원법을 국회에서 초당적으로 제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민주시민교육원을 초당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