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경제] 대출천국의 비밀 [레포트]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6.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저자 소개
1. 저자 : 송태경

Ⅱ. 내용 소개
1. 돈과 권력의 이해관계를 통해 건설 된 고리대금공화국의 탄생
2. 사채·대부업체의 이익창출
3. 고리대공화국을 풀 수 있는 비밀의 해법

Ⅲ. 개인적 생각

Ⅳ. 도서 평가

본문내용

현재 민생연대 사무처장으로 있으면서 사채·대부업 관련 무료 법률상담 활동을 하고 있다.
민주노동당 정책위 정책실장을 역임했으며 마르크스의 『자본론』 연구자이기도 하다.
저서로는 『자유인들의 연합체를 위한 선언』(1993), 『소유문제와 자본주의 발전단계론』(1994), 『산업순환 현상』(1995) 등이 있다.

Ⅱ. 내용 소개

1. 돈과 권력의 이해관계를 통해 건설 된 고리대금공화국의 탄생
이 책은 이자율 폭리를 일삼는 대부업체들의 실상을 정확하게 지적하며 사채·대부업자들의 민중에 침투하는 행위와 이에 아무런 대책 없이 두 손 놓고 방관하고 있는 정부기관을 강하게 비판하였으며, 국가경제위기였던 IMF를 배경으로 성장한 대부업체들이 약탈적 대출 시장 구조를 자연스럽게 만들어 거리낌 없이 TV를 통해 광고까지 하는 현 사회의 모순을 드러내고 있다. IMF는 우리나라의 경제기반을 송두리째 흔들어놓은 국가경제위기사건이었다. 당시 우리나라 정부와 국회는 이러한 경제위기사건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였고, 미국과 IMF가 내포한 ‘신자유주의’를 철저히 따르며 시장의 자유를 극대화 시켜버렸다. 이렇게 갑자기 팽창한 자유에 한국과 해외의 대부업체들이 극성으로 국내 시장에서 성장하며 사람들을 고리대로 이끌었고,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는 오히려 사채업을 합법화 시키는 방안을 내놓기까지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서민들은 당장의 빚과 경제력에 허덕이며 위험한 것을 알면서도 사채에 손을 뻗은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