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문화사] 담배의 역사 - 담배의 원산지와 전래과정, 담배의 어원, 담배문화, 하멜표류기, 담배의 상업적 재배, 일제의 연초세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담배의 원산지와 전래과정
1.1 원산지
1.2 전래과정

2. 담배의 어원
2.1 담배의 어원
2.2 담방구 타령

3.담배가 우리나라에 전래된 때

4. 담배 문화
4.1 조선시대 담배예절의 변화
4.2 담뱃대의 길이와 신분
4.3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

5. 하멜표류기

6. 담배의 상업적 재배와 자본의 싹
6.1 담배가 상업적으로 된 배경
6.2 담배의 재배

7. 일제의 연초세
7.1 연초세의 신설
7.2 조선인 연초업의 몰락
7.3 연초전매제에 대한 조선인의 저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1.담배의 원산지와 전래과정

1.1 원산지
식물 유전학자들은 페루와 에콰도르의 안데스 산맥을 담 배의 '기원 중심지', 즉 종의 유전적기원지이자 최초의 재배지로 본다. 그리고 최초의 담배 재배시기를 기원전5000~3000년경으로 추정한다.

1.2 전래과정
담배는 콜럼버스가 1492년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하고 상륙하여 당시 인디언들이 피우는 담배를 처음 본 후부터 비로소 문명인들에게 알려진 식물이다. 이렇게 발견된 담배는 전세계에 여러 경로를 밟아 퍼져 나갔다. 아시아에는 1571년 에스파냐 사람이 쿠바로부터 필리핀에 도입한 것이 처음이다. 중국에는 타이완을 거쳐 1600년에 처음 들어갔다. 한국에 담배가 들어온 시기와 경로에 대해서는 정확한 기록이 없다. 다만 국내 문헌에 단편적으로 나타난 기록들을 종합하면 1608∼1616년에 일본에서 들어왔다고 추측할 수 있다.
병든 사람이 대통을 가지고 그 연기를 마신다. 한번 빨면 그 연기가 콧구멍으로부터 나온다. 가장 능히 담과 하습을 제거하며 또한 능히 술을 깨게 한다. 지금 많은 사람들이 이를 심어 그 방법을 씀으로써 매우 효과가 있다. 그러나 독이 있으므로 경솔하게 사용하면 아니된다.’ 또는 ‘전하기를 남만국에 담바고라는 여인이 담환을 앓았는데, 여러 해 이 풀을 복용하고 치료되었으므로 이렇게 이름 하였다’고 한다. 조선 인조 때 장유의 저서인 《계곡만필》도 일본에서 들어왔다고 전한다. 이렇게 국내 문헌들은 모두 조선 광해군 때 일본으로부터 담배가 처음 들어왔다고 전하는 데 비해, 일본 연초 문헌의 권위자인 오스키 겐타쿠는 이를 부정하고 있다. 일본에서 발간된 저자 미상의 《연초기》는 연초가 게이초연간에 처음 조선에서 들어왔다고 전하며, 임진왜란 때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부하들이 흡연법을 배워 일본에 전파하였다고 지적한 것도 있다.
1877년 영국인 A.M.사토가 쓴《연초기》에서도 ‘도요토미의 부하가 조선 침공 때 그 종자도 도래 운운’이라고 기록한 것도 있다. 하지만 그 반대로 일본 병사들이 임진왜란 때 담배 피우는 법을 조선에 전하였다는 설도 있어 담배가 한국에 들어온 경로는 확실하지 않다. 다만 원산지인 아메리카에서 유럽으로 전파된 담배가 서양인의 세력이 동양에 진출하면서 전해진 것만은 확실하다.

참고 자료

김정화 저, 담배이야기, 지호 2000
강준만 저, 담배의 사회문화사, 인물과사상사 2011
이이영, 손왕주 저, 겨자씨만한 역사 세상을 열다, 가림출판사 2012
김지섭 저, 우리 문화 이야기, 초당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