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조사론-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개념과 차이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25 | 최종수정일 2014.06.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과학이란
2. 자연과학이란
3.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차이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를 과학 기술의 시대라고 말한다. 기초과학의 발전 없이 기술은 발달할 수 없고, 과학기술의 발전 없이는 국가의 경제적 발전을 이룩할 수 없다. 따라서 과학발전은 국가와 사회 발전의 기초가 되고 있다. 현대인은 현대인으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과학의 이해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현대인은 교양과 상식으로 자연과학의 지식을 배우고 따라서 자연과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일은 대단히 중요하다. 자연과학은 자연계내의 현상으로 자연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실을 감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현상과 확인될 수 있는 것을 탐구하고, 인과관계(因果關係)로 설명될 수 있는 현상과 지금 일어나고 일어날 수 있는 현상에서 유용성, 안정성, 유의성에 관심을 갖는다.

<중 략>

양자를 구별하는 기준은 궁극적으로는 인간 사회의 여러 현상이 자연의 그것과는 달리, 일정한 인위적(人爲的) ·창조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 전제가 되어 있다는 점뿐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그와 같은 관점에서 본다면, 사회과학이라는 명칭보다는 문화과학이라고 부르는 편이 훨씬 알맞을 것 같다.
또한 한마디로 사회현상이라고 하여도 경제학에서는 직접적 대상이 인간이 아니라 재(財)이며, 종교학에서는 직접적 대상이 인간이 아니라 신(神)이므로, 이는 반드시 제1의적으로 사회적이 아니라는 입장에 서 있는 학자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에서는 경제학이나 종교학을 단순히 사회과학으로서만 특징짓기가 곤란하다. 이와 같이 사회과학이라는 명칭이 문화과학이라는 명칭보다 난점이 훨씬 더 많다는 것이 명백한데도, 이 명칭이 문화과학을 비롯하여 역사과학 ·정신과학과 같은 명칭보다 널리 일반적으로 쓰이게 된 것은, 사회과학 성립 당시에 ‘사회’라는 개념이 등장하자 매력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져 널리 보급되었기 때문이다. 인간의 공동생활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사회의 개념이 처음으로 명확히 사용된 것은, 17세기부터 근대 유럽을 지배하여 온 근대 자연법론(自然法論)을 통해서였으나 이 개념을 중심으로 하여 자연과학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공동생활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려는 기도가 처음으로 생겨난 것은, 18세기에 들어서 경험적 사회론을 전개하면서부터였다.

참고 자료

사회문화연구소 ‘자연과학과 사회과학’ 사회학설사(1994)
최은주 ‘사회과학정보론’ 한국도서관협회(1995)
곽영직 ‘자연과학의 올바른 이해’ 학문사(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