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건강론 2장 영유아기의 발달과 정신건강 요약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6.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영아기의 발달특성 및 발달과제
2. 유아기의 발달특성 및 발달과제
3. 영유아기의 정신건강문제

본문내용

영아기는 출생에서 만 2세까지의 시기로 전 생에 있어서 가장 급속한 발달이 이루어진다. 신체적으로 두드러진 변화 외에도 언어, 사회·정서, 인지발달의 측면에서 놀라운 변화들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변화는 생후 1개월의 신생아기와 그 이후 36개월까지의 영아기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생후1개월의 신생아기는 출산의 충격으로부터 회복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하기까지의 생후 약 1개월간을 말한다. 의학적으로는 출생 후 2주까지라고 보며, 발달심리학적으로는 1개월까지를 말한다. 신생아의 얼굴을 포함한 머리는 거의 몸 전체의 반에 이르는 모습으로 성인에 비해 불균형을 이룬다. 신생아시기의 움직임은 특별한 형태의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타고난 자동반응인 반사로 설명될 수 있다. 반사에는 찾기/빨기/모로/파악/걷기/바빈스키 반사 등이 있다. 신생아의 감각기관은 기능을 잘 발휘하기 때문에 많은 자극에 주의를 기울이지만 빠른 속도를 지닌 자극에 주의를 집중시킨다. 신생아는 여러 감각의 탐색을 통하여 사물과 접촉하고 사물을 판단한다. 신생아들은 수면과 각성 정도에 따라 규칙적 수면과 불규칙적 수면, 졸린 상태, 활동적인 각성과 울음, 비활동적 각성 상태를 번갈아 경험하며 하루를 보낸다.
생후 2~36개월 기간은 영아기라고하며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제1차 성장급등기로 신체적 성장뿐 아니라 신경 및 대뇌의 급속한 발달시기로 두뇌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다. 인지발달, 의사소통 및 정서적 표현 등에 놀라운 변화가 생긴다. 0세에는 출생 시 몸무게의 세 배가 되며 신체이동능력이 증가하고 오감을 통해 사물을 탐색하고 차츰 의도적인 행동을 시도한다. 1세에는 몸무게가 성인의 20% 정도가 되며 걷기가 불안정하기는 하나 혼자 걸을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