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술실 사전레포트

저작시기 2013.06 |등록일 2014.06.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수술실 사전 레포트로
수술실 실습 가기전에 알고가야 할 지식 및 정보에 대해 깔끔하게 정리해 놓은 자료입니다.

목차

1. 무균술의 기본원칙
2. 수술실 간호사의 역할, 수술실 도착 시 환자상태와 간호, checklist 의 점검내용
3. 수술체위와 수술 전 피부준비
4. 봉합사와 봉합바늘의 취급법
5. 전신마취
6. 척추마취
7. 마취 전 환자간호
8. 회복실에서의 환자간호
9. 통증관리를 위한 중재
10. 수술실에서 시행되고 있는 수술명, 약어

본문내용

수술실의 오염원을 최대로 감소시키고 수술부위의 오염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서 무균술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실의 오염원 제거와 수술부위의 오염방지를 위해 다음과 같이 무균술의 지켜져야 한다.

(1) 수술에 사용되는 모든 기구와 물품은 멸균되어 있어야 한다.

(2) 소독된 상태에 있는 사람은 소독된 물품을 다루며 소독되지 않은 물품은 비소독 상태에 있는 사람이 다루도록 한다.

(3) 멸균성에 대한 의심이 갈 경우에는 불결 된 것으로 간주한다.

(4) 비소독된 사람은 소독된 공간 위를 지나서는 안되며 소독된 사람은 비소독 된 곳에 기대지 않아야 한다.
① 생리식염수나 증류수가 필요할 때 소독간호사는 basin이나 bowl등을 멸균된 수술 기계상의 가장자리로 옮겨 놓고, 순환 간호사는 멸균된 수술 기계상 근처에 서서 basin이나 bowl을 채운다.
② 무영등의 초점을 맞출 때 순환 간호사는 멸균부의 또는 소독부위와 적당한 거리를 두어야 한다.
③ 외과의의 얼굴에 흐르는 땀을 닦을 때에는 소독부위로부터 얼굴을 돌리게 한 후 땀을 닦아내도록 한다.
④ 소독 간호사가 비소독 테이블을 방포로 덮을 때에는 가까운 쪽을 먼저 덮고 후에 먼 쪽을 덮는다.
⑤ 순환 간호사가 멸군 이동감자를 이용하여 비소독 테이블을 멸균 방포로 덮고자 할 때에는 먼 쪽을 먼저 덮고 후에 가까운 쪽을 덮도록 한다.

(5) 멸균된 테이블은 단지 테이블 높이에서만 멸균 상태이다.
① 멸균된 테이블의 가장자리 아래로 늘어진 linen이나 봉합사는 오염된 것으로 간주하며 소독 간호사가 만져서는 안 된다.
② 순환 간호사가 멸균된 테이블 위로 덮고 있는 방포를 벗길 때 테이블 아래로 늘어져 있던 방포의 가장자리가 테이블 위로 올라가 테이블 위의 소독된 물품을 오염시키지 않도록 주의한다.

참고 자료

수술실 환자간호. 윤혜상. 청구문화사. 1993.
성인간호학. 전시자 외 4인. 현문사. 1992.
성인간호학. 고금자외. 정담.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