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완대체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행하는 보완대체 요법과 이유
2. 보완대체 요법 '물마시기' 시행 기간
3. 방법
4. 결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물은 신진대사의 핵심으로 체내의 노폐물 배출 및 영양소 배분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체내의 물이 부족하면 신진대사에 문제가 생겨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이처럼 중요한 물은 1세 전후에는 신체의 80%나 차지하지만 25세 전후에는 75%, 25세 이상은 70%로 노화에 따라 전차 줄어들게 된다.
체내에서 물이 부족하면 만성탈수 증세로 인한 지나친 공복감, 목마름 등을 느끼게 된다. 또한 건강한 피부 유지가 힘들어지며 공복감으로 인한 비만현상이나 지나친 피로감, 만성 변비 등이 생길 수 있다. 또한 기관지와 코 점막이 건조해져 감기에 걸리기 쉬워지며 소변 량이 줄어 요로결석의 위험성이 증가한다.
이와 반대로 물을 과다섭취하게 되면(단시간 안에 과량 섭취) 사망할 수 있다. 단시간 안에 지나치게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될 경우 기초적 대사에 이상이 생겨 혈액 내 성분의 농도가 평소와 달리 매우 묽어지게 된다. 그리고 세포는 혈액의 수분을 끌어들여 점점 부어 오르며 물 섭취의 정도가 비정상적으로 심각할 경우에는 호흡곤란이나 두통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으며 뇌까지 부어오르는 최악의 가능성도 있다고 한다.
이렇게 올바른 물 마시기는 인체에 다양한 영향을 끼치므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8주 동안 올바른 물마시기를 실시해 이에 따른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현원(2014), 생명의 물 기적의 물, 서영, 서울
김형석(2011), 건강한 물 맛있는 물, 음악의 향기, 서울
목운규(2011), 물 한 잔의 기적, 청어, 서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