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복지론] 가족보호기능 - 가족보호기능의 개념, 아동과 노인의 보호욕구, 가족의 보호기능의 약화, 가족보호기능에 대한 가족복지의 과제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가족보호기능의 개념

2. 아동과 노인의 보호욕구
1) 아동의 보호욕구
2) 노인의 보호욕구

3. 가족의 보호기능의 약화

4. 가족보호기능에 있어서의 가족복지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변화에 따라 가족의 기능이 변화하고 있으나, 21세기에서도 가족의 보호기능은 가장 주요한 기능의 하나로 남아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전통적 사회에서는 여성이 가사를 돌볼 뿐 아니라 아동, 노인, 기타 요보호 가족구성원에게 보호를 제공하였기 때문에 가족의 보호기능에 별다른 문제가 없었다. 이는 전통사회에서 남성은 공적 영역에서 도구적 역할을, 그리고 여성은 사적 영역에서 표현적 역할을 수행하여 뚜렷한 성역할 분담이 가능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가 증가하면서, 취업한 여성은 요보호 가족구성원에 대한 보호기능을 전담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이처럼 가족이 ‘조용한 혁명’을 경험하고 있을 정도로 여성의 경제활동이 사회 및 가족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가족의 보호기능 이슈는 가족복지의 시대적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여기서는 가족보호기능의 개념을 살펴보고, 아동과 노인의 보호욕구와 가족보호기능의 약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1. 가족보호기능의 개념
보호제공(caregiving)은 스스로 돌 볼 수 있는 능력이 없는 개인에게 제공되는 보호적 혹은 유지적 원조나 서비스를 의미한다. 가족의 보호제공 기능은 한 사람의 가족구성원, 즉 전형적으로 여성이 주로 책임을 담당하고 있다는 점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가족보호제공자(family caregiver)'는 일차적 보호제공자에 대한 수사일 뿐이다. 남성은 여성 가족구성원이 없거나 그 역할을 수행하지 못할 경우에만 일차적 보호제공의 책임을 수행하는 경향이 있다. 많은 여성들이 노부모와 부양자녀를 돌보는 어머니로서(샌드위치 세대의 하나)혹은 남편과 손자녀를 돌보는 할머니로서 동시에 한 세대 이상에게 보호제공을 하고 있다.

참고 자료

박희숙, 강월숙 저, 가족복지론, 공동체 2014
이영실, 김재경 외 저, 가족복지론, 양서원 2013
오서진 저, 건강가정 복지론, 대한민국가족지킴이 2013
신은주, 김연희 외 저, 가족복지론, 청목출판사 201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