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경본풀이> 자청비의 여성신화적 분석, 4쪽 분량.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4.06.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세경본풀이>의 내용 - 이용옥 심방 본풀이
2. <세경본풀이>에 나타난 주체적인 여성으로서의 모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화란 어디서나 그 지리적 환경을 민감하게 반영하는 법이다. 예로부터 제주도는 바람이 많고 돌이 많은 화산섬으로, 제주도의 신화들은 이런 제주의 독특한 자연환경을 그대로 반영하면서 제주도라는 사회의 특정한 사고방식과 생활양식을 그대로 드러내는 역사적인 문화 산물이 되어왔다. ‘신의 출생에서 좌정에 이르기까지의 내력담이 되는 신화’를 뜻하는 본풀이는 다른 지방에 비해 제주도에 유달리 많다. 특히 섬이라는 지리적 조건 때문에 제주도는 다른 지역과의 문화적 접변이 적었고, 그런 까닭에 제주도의 무속에는 신격화를 위해 지나치게 과장되지 않은, 비교적 원형 형태의 모습이 많이 남아 있다.

<중 략>

그 시작은 남장이다. 자청비는 글공부를 떠나는 문도령과 함께 가기 위해 남장을 한다. 여주인공의 남장은 여성영웅소설에 반드시 등장하는 모티프이다. 남장을 함으로써 여주인공은 공적인 영역에서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고 사회적 지위도 보장받을 뿐만 아니라 사랑까지 성취한다. 특히나 남장을 한 자청비는 모든 면에서 문도령에 비해 뛰어난 실력을 발휘한다. 글재주도 뛰어나 장원이 되고 급제를 하며, 남성의 놀이인 오줌내기에서도 문도령을 이긴다. 하지만 자청비는 이후 문도령을 기다리다가 집의 종인 정수남에게 겁탈 당할 위기에 처한다. 자청비는 죽음을 예감하고 먼저 정수남을 죽이는데, 부모는 종을 죽였다고 화를 낸다. 여성은 부모에게 있어 노동력 이상의 의미를 지니지 못한다. 서천꽃밭에서 환생꽃을 얻어 죽은 정수남을 살려냈음에도 불구하고 자청비는 결국 집에서 쫓겨난다. 여성이라는 이유로 잘난 능력을 가졌음에도 쫓겨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천상에서는 ‘며느리 자격 시험’을 통과하며 그녀의 능력을 인정받는다.

참고 자료

김정숙, 『자청비․가믄장아기․백주또 : 제주섬, 신화 그리고 여성』, 각, 2002.
신동흔, 『살아있는 우리 신화』, 한겨레신문사, 2004.
양영수, 『세계 속의 제주신화』, 보고사, 2011.
허남춘, 『제주도 본풀이와 주변 신화』, 보고사, 2011.
고은지, 「『세경본풀이』 여성인물의 형상화 방안과 내용 구성의 특질」, 『한국민속학』, 한국민속학회, 1999.
권복순, 「자청비의 세계구조와 양면성 고찰」, 『실천민속학연구』, 실천민속학회, 2010.
배진희, 「세경본풀이 연구」,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이유경, 「여성영웅 형상의 신화적 원형과 서사문학사적 의미」,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