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012년 수업방법개선연구교사 1차공개수업(평균대운동)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4.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도전활동 하나로 수업 설계
2. 도전활동 하나로 수업 실제
3. 교수-학습활동 참관록

본문내용

단원의 개요
도전은 자기 자신의 신체 및 운동능력의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활동과 더불어 다른 사람의 기량에 도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도전하는 형태에 따라 표적/투기도전, 기록도전과 동작도전으로 나뉘며 기록도전에서는 속도도전과 거리도전 활동을 학습하게 되고, 동작도전에서는 여러 가지 기구에서 정확한 동작을 아름답게 표현하는 것에 도전하게 된다. 도전 활동에서는 도전의 결과보다는 도전하는 과정 속에서 자신의 미래를 계발하는데 필요한 도전 능력과 창의적인 사고력을 함양하고 는데 중점을 두게 된다. 여러 가지 문제 상황에서 자신의 신체를 효율적으로 움직이는 판단능력과 표현 능력을 기를 수 있는데 이는 창의적인 사고력의 근간이 된다. 특히 도전의 과정에서 결과에 대한 두려움이나 부정적 정서를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 적극적인 태도와 자신감을 체득할 수 있다.
도전 활동은 학년별로 다른 특성의 도전 활동을 수행하게 되는데 학년별 내용 체계표의 소영역과 신체활동 예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중 략>

하지만 체조대회에서 롤라는 평행봉과 평균대 연기에서 정상인과 별 차이가 없는 점프 등 완벽한 연기를 선보였다.
롤라는 “심판들도 내가 앞을 못 보는지 알지 못한다”며 “똑같이 평가받고 싶다”고 말했다. 심판들은 그녀의 조건(?)을 알지 못했지만 실력에 대해 감탄을 금하지 않았다.
롤라는 2살 때 불가리아의 한 고아원에서 미국으로 입양됐다. 6년 전 이혼해 혼자가 된 롤라 엄마 베스(43)는 고아원 홈페이지에서 롤라의 사진을 보고 입양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베스는 “저는 32살 이혼을 했다. 항상 국제 입양에 관심을 갖고 있었다”며 “롤라를 보자마자 내 딸로 만들고 싶어졌다”고 말했다.
베스는 롤라가 심각한 시각손상이 있다는 것을 알고도 체조를 계속 가르쳤다. 베스는 “롤라는 처음 와서부터 바 위에서 몸을 흔들거나 점프하는 걸 좋아했다. 그래서 체조를 가르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