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위기경제학 레포트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거시경제학 시간에 누리엘 루비니의 위기경제학을 읽고 쓴 것으로 A+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위기는 백조현상 - 금융위기, 우연을 가장한 끔찍한 악순환의 역사
2) 위험한 경제학자들 - 다양한 관점이 모여 해결책을 만든다.
3) 대지각변동 - 전 세계 금융의 판이 흔들린다.
4) 붕괴된 시장 : 대재앙
5) 글로벌 금융위기, 문제는 전염병인가?
6) 통화정책과 재정정책, 금융위기에 대한 대안?
7) 해결책? 근본적인 문제 파악서부터!
8) 위기경제학이 바라보는 전망

3. 결 론 - 위기 경제학의 교훈 그리고 우리가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2008년 서브프라임 사태가 발생하며 미국 경제는 대혼란을 겪게 됩니다. 서브프라임 사태는 신용도가 낮고 수입이 적은 사람들에게 주택을 담보로 받고 높은 이자로 대출을 해주는 부동산 담보대출 제도를 말합니다. 이 책의 저자 누리엘 루비니는 2006년 당시 곧 주택시장 붕괴, 오일쇼크, 급격한 소비경기 위축, 그에 따른 장기적인 경기침체 발생으로 경제가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현재 시장경제는 스스로 조정하고 규제할 수 있다고 굳게 믿었고 루비니의 경고를 무시했습니다. 하지만 루비니의 예언은 정확이 맞았고 미국 경제는 큰 혼란에 빠지게 됩니다. 이 혼란은 미국 경제에 국한 되지 않고 다른 나라로 뻗어 나갔으며, 전 세계 경제 시스템의 안정성을 재검토해야 하는 상황을 초래합니다.
저는 루비니가 문제를 분석한 방식에 견해를 덧붙이는 방식으로 글을 쓸 것 이며 앞으로 우리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도 써 볼 것입니다.

2. 본 론

2-1. 위기는 백조현상 - 금융위기, 우연을 가장한 끔찍한 악순환의 역사

1장에서는 서브프라임 사태로 인한 불황이 우발적인 것이 아니라 충분히 발생할 수 있었으며 예측가능 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위기는 경제에 거품이 생기면서 시작되는데 여기서 거품은 자산가치가 실질가치보다 높아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호황기에 투자자들은 큰 이익을 얻기 위해 돈을 과다하게 빌리게 되는데 그러다보면 어느새 거품이 경제 전체에 퍼지게 됩니다. 때로 자산거품은 미래가치가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연결되어 자산가치의 자체적 상승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이렇게 거품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다보면 신용대란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