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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의 효과

저작시기 2014.06 | 등록일 2014.06.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운동의 효과
2. 운동의 신체적 효과
3. 운동의 정신적 효과

본문내용

1. 운동의 효과

운동이라고 할 때 운동을 하기 위해 작용하는 정신적, 신체적인 기능 과정의 총체를 말하기도 합니다. 이는 근육, 지구력, 민첩성 등의 능력까지 포함하는 의미라 할 수 있습니다.

운동부족은 당뇨병과 같은 여러 가지 만성 퇴행성 질병을 야기시킬 수 있고, 규칙적인 운동은 만성질환의 발병 지연 및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체조, 스트레칭, 심호흡 등과 같은 운동을 통해 부상으로 인한 체력적 한계를 치료합니다.

●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
유산소운동은 무산소운동시 체내에 축적되는, 탄소, 암모니아, 젖산 염의 노폐물을 없애주는 기능을 하며 무산소운동은 유산소운동을 적절히 수행할 수 있도록 근력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한가지 운동에만 매달리기보다는 두가지 운동을 적절히 병행하는 것이 운동의 효과를 배가시키는 첩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식전 운동과 식후 운동
식전 운동은 운동을 한 후 식사를 하면 운동을 하지 않고 같은 양의 식사를 섭취했을 때보다도 DIP반응이 크게 됩니다. 식전운동 후 식사는 체지방축적을 적게 하고, 지방분해를 높이게 되므로 비만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식후 운동은 DIP반응을 높여 주는 효과를 나타내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섭취한 칼로리가 체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매일 운동을 하여 트레이닝효과를 높여 주고, 식사 전에 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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