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업의 가격전략 - 번들링(묶음판매)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0. 기업의 가격전략 - 번들링(묶음판매)
1 번들링의 이점
2 번들링의 이점 사례

본문내용

마이크로소프트는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라는 워드 프로세서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이라는 스프레드시트,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라는 발표 자료 제작 프로그램과 같은 다양한 소프트웨어 만든다. 이런 상품을 판매할 때 마이크로소프트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라는 묶음상품을 만들어서 판매한다.
프로야구 및 프로축구와 같은 스포츠 구단들도 1회 경기에 대한 티켓을 판매하기도 하지만 전체 시즌의 모든 경기를 볼 수 있는 상품을 판매하기도 한다. 또한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최근 많은 사용자들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소프트웨어를 인터넷으로 판매하고 매뉴얼이나 CD는 돈을 더 내면 받을 수 있는 형태로 묶음 판매를 하고 있다.

<중 략>

가장 기업의 이윤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장 비싼 가격으로 각각의 표를 팔때가 될 것이므로 오페라 A에 대한 표 값은 80 그리고 뮤지컬 가에 대한 표 값을 90으로 하는 것이 최대의 이윤을 얻게 된다. 이때 기업의 이윤은 80x50+90x50으로 8500을 얻게 된다.
그렇다면 표를 묶어서 팔면 어떻게 될까? 오페라 A와 뮤지컬 가의 표를 묶어서 판매를 하되 가격을 110으로 결정하면 어떻게 될까? 일단 오페라 선호 고객은 오페라 A에 대한 유보 가격이 80이고 뮤지컬에 대한 유보가격이 30이므로 둘을 합했을 때 110이므로 구매 할 수 있다. 뮤지컬 선호 고객은 오페라에 대한 유보가격이 25, 뮤지컬에 대한 유보가격이 90으로 115이므로 실제 묶음 상품의 가격보다 유보 가격이 낮기 때문에 기꺼이 살 것이다.
이런 식으로 100명의 고객들이 모두 묶음 상품을 구매하게 된다면 총
11,000의 매출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묶음 상품을 제공할 때 기업의 이윤이 더 커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여기에는 조건이 있는데 묶음 상품을 구매할 수 있을 만큼의 충분한 소득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기업이 묶음상품만을 제공할 경우에는 소득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는 구매자 수가 줄어 전체 이윤의 크기가 줄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