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파생증권 투자의 기초와 투자전략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투자론 수업에서 요약 정리한 자료입니다.
책+자료수집에 의한 요약으로 깔끔하고, 잘 정리되어있습니다.

목차

1. <선물의 기초와 투자전략>
2. <옵션의 기초와 투자전략>

본문내용

1. 선물계약의 의의
선물계약(futures contract)은 매수자와 매도자 간에 특정 상품이나 금융자산을 합의한 가격으로 미래의 일정한 날에 인도하거나 인수할 것을 약정하는 계약을 말한다. 선물계약은 계약규모, 품질, 만기일 등 계약조건이 표준화되어있고, 당사자 간의 직접 거래가 아니라 일정한 장소, 즉 선물거래소에서 거래된다.

2. 선도계약과 선물계약의 차이
선도계약(foward contract)은 선물계약과 마찬가지로 미래의 일정한 날에 당사자 상호간에 합의된 가격으로 특정 상품을 인도하거나 인수할 것을 약정한 계약을 말한다. 선도계약은 계약을 체결한 후 일정기간이 지난 시점에서 일정한 장소에서 현물의 인수·인도와 대금의 결제가 이루어지는 거래라는 점에서 선물계약과 유사하지만, 다음과 같은 점에서 차이가 있다.
① 선물계약은 인도일, 거래대상 상품의 규격 등 거래조건이 표준화되어 있고 조직화된 시장인 선물거래소에서 거래되며 반대매매가 가능하다. 하지만 선도계약은 당사자간의 합의에 의하므로 거래조건의 표준화가 이루어져 있지 않고, 결제소도 없고 유통시장이 없거나 유동성이 매우 낮아 반대매매가 아주 어렵다.
② 선물계약은 미래에 상품을 인도하거나 인수할 것을 약정하는 계약이기는 하지만, 인도일에 상품의 인도수와 인수로 거래가 종료되는 경우는 전체 계약의 2~5%에 불과하다. 그러나 선도계약은 원칙적으로 인도일에 상품의 인도와 인수에 의해 거래가 종료된다.
③ 선물계약에서는 계약의 이행을 보증하기 위한 소정의 증거금을 징수하고, 계약체결 후부터 인도일까지 일일정산제도를 통하여 하루의 거래가 종료됨과 동시에 모든 매수자와 매도자의 손익을 정산하고 있다. 그러나 선도계약에서는 당사자 간의 계약이므로 증거금이나 일일정산제도가 없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