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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문화사] 한국 전통식품 - 된장(콩의 역사, 된장의 유래), 간장의 역사와 유래 및 종류, 고추장의 역사와 분류 및 특징, 청국장의 유래와 특징(청국장 다이어트)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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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된장
1) 콩의 역사
2) 된장의 유래

2. 간장
1) 간장의 역사와 유래
2) 간장의 종류

3. 고추장
1) 고추장의 역사
2) 고추장의 분류와 특징

4. 청국장
1) 역사와 유래
2) 분류와 특징
3) 청국장 다이어트
(1) 왜 다이어트가 되는가?
(2) 어떻게 먹나?
(3) 생청국장 만들기
(4) 청국장 맛나게 먹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된장
1) 콩의 역사
콩은 여러문헌에 콩 낟알 그대로 만드는 시와 삶아서 찧어 떡 처럼 만드는 메주로 나타 난다. 중국의 옛문헌에 보면 '시'라는 말은 진시대의 박물지(博物志)에서 외국원산이라고 기 록되어있다. 콩의 원산지가 동이권이고, 고구려의 발효 먹이, 고분 벽화의 독, 발해의 명산 물인 시등을 볼 때 만주의 남부에서 싹이터서 중국에 한 대에 건너간 것을 추측된다. 고구려 땅에서 발생한 대두문화(大豆文化)는 중국과 일본에 전파되어, 세계의 보미료 분포상 하 나의 두장권(豆醬圈)을 형성하게 되었다.
2) 된장의 유래
발해 시대 콩과 소금으로 발효시킨 식품이 소개되었으며 683년 신라시대에 간장과 된장에 관한 기록과 1018년 고려사지 에 된장의 기록이 있다. 1200년,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 에는 여름에는 장을 겨울에는 김치를 먹었다 적고 있고, 1680년 요록 에서는 장 담그는 법이 기록되어 있다.

<중 략>

우선 식단을 바꾼다. 가공하지 않은 자연식품과 하루에 어른 한 숟가락씩 생 청국장을 꾸준히 먹고, 지나친 육식과 인스턴트식품을 피한다. 두 번째로 다이어트에 대한 강박관념을 없앤다. 살을 빨리 빼기 위해 식사량을 갑자기 줄이는 경우가 많은데 폭식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또 무조건 식사량을 줄이지 않고 청국장과 함께 현미와 콩 등 발효 식품을 골고루 먹는다. 또 ‘타는 영양소’보다는 ‘태우는 영양소’를 섭취한다.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은 자신이 타서 열량을 내는 ‘타는 영양소’라면 비타민과 미네랄은 ‘태우는 영양소’다. 비타민과 미네랄은 몸속으로 들어온 영양성분을 태우게 해 그만큼 인체에 지방이 축적되지 않도록 해 비만을 예방해준다. 그 밖에 현미밥 등 껍질 있는 식품을 주로 먹는다.

참고 자료

손찬락 저, 우리몸은 자연을 원한다, 그린홈
김우정 저, 콩 건강과 이용, 효일 2006
이명미 저, 참하고 소박한 우리 밥상 이야기, 황금가지 2006
조미자 저, 한국 전통식품과 조리, 효일문화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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