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골절 케이스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4.06.23 | 최종수정일 2016.08.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3주 실습 동안 케이스 하면서 칭찬 받고 A+ 받은 자료 입니다.

목차

1. 파티마 병원 83병동 소개

2. 사전 학습 - [석고 붕대 CAST]

3. 골절 케이스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기간 및 방법
Ⅳ. 건강 사정
Ⅴ. 간헐적 위관영양 핵심 기본간호술

본문내용

많은 환자가 있는 병원은 처음이라서 떨리기도 하고 궁금한 것도 많았다. 아침에 수간호사 선생님과의 라운딩을 통해서 환자들과의 관계를 어떻게 형성해 나가고 친밀감을 쌓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정형외과이니 cast, splint 등을 하는 과정을 볼 수 있을 꺼라고 생각했는데 못봐서 너무 아쉬웠다. 하지만 의사선생님께서 드레싱 하는 과정을 보면서 환자에 대해서 설명도 함께 해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중 략>

골절은 흡수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압력이 뼈에 주어질 때 기계적 과부하로 인해 발생한다. 골절을 야기하는데 필요한 실제적인 힘의 양은 일부 뼈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다. 예를 들어, 골다공증과 같은 대사성 골질환은 기존의 장애에 의해 이미 뼈가 약화되어 있으므로 가벼운 외상에도 골절이 일어난다. 골절은 움직이는 물체가 뼈 위의 신체부위를 쳤을 때 직접적인 힘으로 인해 발생하거나 강력한 근육수축이 뼈에 대항하여 당기는 것과 같이 간접적으로 적용되기도 한다. 게다가, 기계적 힘을 억제하는 뼈의 능력이 감소됨으로 인해 스트레스나 피로가 골절을 초래할 수 있다.

<중 략>

전위된 골절 관리의 첫 단계는 정복(reduction)이다. 골편들을 정렬시키고 위치와 길이를 회복시키기 위해 골절을 조작한다. 정복은 bone setting이라고도 불리며 신경과 혈관의 압박이나 긴장을 경감시킨다. 정복은 일반적으로 통증이 있기 때문에 안정제나 국소성 또는 전신성 마취제가 필요하다.
모든 골절이 정복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비전위된 골절편은 이미 적절한 정렬을 이루고 있다. 골절이 치료됨에 따라 부목이나 석고붕대로 정렬을 유지한다. 어떤 골절들은 치유가 될 때까지 손상받은 부위를 단순히 휴식시킴으로써 치료한다.
사지의 골절이 뼈를 두 개의 골편으로 나눌 때, 골편들을 근위부와 원위부라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