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업인수합병] 인수합병(M&A)의 개념과 형태, 절차, 활용, 인수와 합병의 차이점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I. 인수합병의 절차
II. 인수합병의 활용
III. 인수합병의 차이점

본문내용

합병에는 세 가지 형태가 있다. 첫 번째는 수평적 합병(Horizontal Merger)로 둘 혹은 그 이상의 같은 시장에서 경쟁하는 기업들이 서로 하나의 기업으로 합치는 것을 말한다. 수직적 합병(Vertical Merger)은 가치사슬 상에서의 서로 다른 단계에 있는 기업들 간에 서로 합치는 것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콘글로머레잇 합병(Conglomerate Merger)은 직접적인 경쟁자도 아니고 동일한 가치사슬 상에 존재하지 않는 생산자들 간에 합치는 것을 말한다.

<중 략>

합병은 일반적으로 두 기업의 경영진과 주주들 간의 적극적이고 협력적인 분위기에서 합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특정 기업이 다론 기업의 주식을 사들이는 방법으로 인수(takeover)하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시장에서의 기업인수는 피인수 기업의 일정 지분을 매입함으로써 인수 절차가 시작된다.
인수자는 대체로 피인수 기업의 주식을 조용히 사 모으는데 이는 인수 사실이 밝혀질 때 피인수 기업의 주가가 올라 인수자의 인수 비용이 높아지기때문이다. 미국의 경우 특정 기업의 지분을 5% 이상 인수하게 되면 증권거래소에서는 인수 사실을 5일 이내에 시장에 알리도록 정하고 있다.

<중 략>

인수는 기업 간 결합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피인수 기업의 경영진을 내보내고 주주들의 이익을 위해 노력할 새로운 경영진으로 교체하는 수단으로써 사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 인수자는 피인수 기업의 경영진과의 협력은 불필요하다. 오히려 인수자의 인수 시도는 인수 목표 기업의 경영진을 교체하려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경영자들 입장에서 매우 적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형태의 인수를 적대적 인수(Hostile takeover)라고 한다. 이러한 적대적 인수는 경영진이 기업 경영을 방만하게 운영하거나 결격사항이 있을 경우에 이들을 교체하고 기업 성과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