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생산의역사-과제4.켈트, 게르만의 사회와 건축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켈트, 게르만의 사회와 건축
2. 비잔틴 건축
3. 이슬람 세계의 건축
4. 로마네스크 양식의 출현


본문내용

로마가 집권 시기의 서유럽은 켈트족이 주도했다.
켈트족은 농업이 경제 기반이었고, 대가족 제도가 사회의 기본단위를 이루고 있었다. 또한 자급자족 체제를 기본으로 하고 있었으나 상품과 사상의 교환에서는 발달된 체제를 가지고 있었다. 지역사회는 노예와 다름없는 소작인 계급과 통치자, 전사, 성직자, 시인, 고문 등의 지배계급으로 양분된 사회계급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그 지역의 건축물들은 전통적 구조 수용과 동시에 나름대로의 지역적 특성도 가지고 있었다. 예를 들어 서갈리아 지방의 대부분의 건물 형태는 원형이다. 일단 바닥을 낮게 파고, 서까래의 기초를 튼튼히 하기 위해 파낸 흙으로 건물 주위를 덮는다. 중앙에는 난로를 배치하여 난방과 요리를 할 수 있으며 큰 건출물은 건축주의 지위에 따라, 목재의 크기에 따라 건물의 크기가 달라졌는데 서까래가 2벌 사용되는 혼합구조 방식이 사용되었다.

<중 략>

비잔틴 건축은 로마 제국과 서아시아의 사라센 건축양식을 통합함으로써 발전을 이루었다. 로마에서 계승한 벽돌 및 콘크리트 공법과 사라센 제국에서 도입한 돔 축조법이 결합하여 새로운 구조방식을 고안하였다. 판테온 신전을 예를 들면 원형 공간을 돔으로 덮고 있으나, 건축적인 적용에 한계가 있었다. 비잔틴 건축은 장방형이나 정방형 공간에 어떻게 몸을 씌울 것인가 하는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이는 건축가들에게 복잡,다양한 평면구성을 가능케 해 주었다.
비잔틴 양식의 예술은 8세기에 일어난 성상파괴운동의 영향으로 콘스탄티노플이 아닌 주로 동로마의 외각 지역에 남아있다. 그 중에서도 이탈리아 북동부 라벤다에 위차한 비잔틴 성당들은 초기 비잔틴 양식의 특징을 잘 보여 준다. 서로마는 게르만족의 위협 때문에 수도를 라벤나로 옮겼는데 얼마 후 동고트족에게 점령된다. 6세기 동로마 황제 유스티니아누스가 로마제국의 잃어버린 영토를 회복하기 위해 라벤나를 접수하고 서방 통치의 근거지로 삼으면서 이곳에는 콘스탄티노플 양식의 성당들이 지어졌다.

참고 자료

서양건축이야기 -오덕성(역) 한길아트
http://cafe.naver.com/9ssam/book1931464/1926
네이버 지식백과
서양건축사-비난트 클라센,심우갑(역) 아키그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