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역사] 조선시대 한옥의 이해 - 한옥의 개념, 한옥의 특징(지역별 구분, 계층별 구분), 조선시대 건축의 의의, 조선시대 정원(대청, 온돌)

저작시기 2014.06 | 등록일 2014.06.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한옥의 개념

2. 한옥의 특징
1) 지역별 구분
(1) 함경도지방형
(2) 평안도지방형
(3) 중부지방형
(4) 남부지방형
(5) 제주도형
2) 계층별 구분
(1) 상류
(2) 민가

3. 조선시대 건축의 의의

4. 조선시대 정원
(1) 대청
(2) 온돌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한옥의 개념

서양 건축물이 이 땅에 들어오면서 건축이라는 새로운 조어가 태어났고, 또 그 같은 건축물이 이 땅을 뒤덮게 됨으로써 그것을 우리 전통건축물과 구분할 필요가 생겼다. 양옥이라는 말은 그래서 태어났고, 그에 대비되는 우리의 전통살림집은 자연스럽게 한옥으로 불리게 되었다. 그때까지만 해도 우리에게는 한옥이라는 말은 없었다. 집이면 모두 한옥이었으니 그저 집이라 하면 되었고, 그것을 궁궐이나 사찰과 구별해야 될 경우라면 살림집이라 부르면 되었던 것이다.
한옥이란 그러니까 우리 민족이 이 땅의 풍토에 적응하면서 삶을 영위해 왔던 주거 공간이었던 것이다. 그래서 ‘한국의 살림집’이라는 책을 쓴 목수이자 건축사가인 신영훈 선생은 한옥을 일러 ‘세계 어느 나라에도 없는 우리만의 유일한 것이며, 그 누구도 본뜨거나 흉내낼 수 없는 이 땅에서만 지어진 독특한 집’ 이라고 정의를 내렸으며, 혜곡 최순우 선생은 “우리 민족의 주택, 즉 옛 민가는 위대한 한국 전통 문화의 산실이며, 또 위대한 한국인의 산실이기도 하다”며 한옥의 가치를 높게 평가했다.

2. 한옥의 특징

1) 지역별 구분
(1) 함경도지방형
함경도와 강원도 일대에 분포된 이 형은 부엌-정주간과 방들의 일부가 "田"자형으로 구성된다. 이를 일명 "田자형 주택"이라고도 한다. 이형의 특징은 부엌과 정주간 사이에 벽체가 없이 하나의 커다란 공간을 형성하고 그 옆으로 방들이 "田자형"을 이루면서 서로 붙어 있고, 또 부엌의 부뚜막과 아궁이는 부엌과 정주간 사이에 자리하게 되어 자연히 부엌바닥과 정주간 바닥간에는 상당한 높이차가 형성된다. 이 형은 부엌 한쪽에 외양간과 디딜방앗간 등이 놓이고 방들이 서로 벽을 공유하면서 서로 맞붙어 있는 것은 추운 지방의 기후적인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함이다. 또 같은 원인으로 "대청"이 설치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동욱 저, 한국건축의 역사, 기문당 2013
서영두 저, 한국의 건축 역사, 공간출판사 2004
전봉희, 권용찬 저, 한옥과 한국 주택의 역사, 동녘 201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