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술 전 간호와 마취간호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수술 전 준비 사항
1) 수술위험 요인의 사정
2) 간호력
3) 수술 전 교육
4) 수술 전 검사

2. 마취 간호
1) 마취의 정의
2) 전신마취
3) 국부마취

본문내용

1. 수술 전 준비 사항
1)수술위험 요인의 사정
(1)나 이
아주 어리거나 나이가 많이든 대상자들은 어린이와 성인들에 비해 수술위험률이 더 높다.
(2) 영향상태
수술위험이 높아질 수 있는 영양상의 두 가지 문제는 비만과 단백질, 철분, 비타민 결핍으로 인한 영양실조이다. (3) 수분과 전해질 상태
탈수와 혈량갑소는 수술중 대상자에게 문제를 야기할 소지가 있다. 전해질 불균형은 흔히 수분의 불균형과 같이 나타난다.
(4) 전반적인 건강상태
대상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가 좋으면 수술시 위험이 적다 감염이나 병리적 문제가 있으면 수술 위험이 높아진다.
(5) 약 물
일부 약물은 다른 약물 및 마취제와 부작용을 일으키므로 수술 전 대상자를 사정할 때에는 약물 사용에 대한 자세한 자료수집도 포함하여 서정하여야 한다.
다음과 같은 약물의 상용은 수술위험을 높인다.
① 항응고제 - 혈액응고 시간을 연장
② 정온제 - 저혈압을 일으켜 쇼크에 빠지게 함
③ 헤로인과 기타 항우울제 - 중추 신경계 반응 저하
④ 항생제 - 마치제와 조졸하기 어려운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음

<중 략>

경막외마취가 예정된 환자는 수술대에서 옆으로 눕거나 또는 앉은 자세에서 등(척추사이의 공간)에 주사를 맞는다.
처음에는 작은 주사바늘로 등에 국소마취를 하고 그 다음에 경막외마취에 사용하는 주사바늘로 시술하기 때문에 통증은 심하지 않으나 뻐근한 기분을 느끼게 된다. 마취통증의학과 의사는 주사바늘의 끝이 경막외강 내에 정확하게 위치하는 것을 확인하고 경막외강 내에 가는 카테터를 거치한 후에 환자가 똑바로 눕도록 한다. 그 후 국소마취제를 주입하고, 국소마취제에 의해 신경이 차단되기 시작하면 환자는 마취부위가 따뜻해지고 감각이 소실된다. 마취통증의학과 의사는 마취가 된 부위를 확인하기 위해 알콜솜이나 바늘로 하복부나 다리를 자극하면서 감각상태를 물어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