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Osmosis and Plasmolysis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19 워드파일MS 워드 (docx)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연세대학교 2014년도 1학기 공학생물 결과레포트 A받은 자료입니다
500원 내고 가져가세요

목차

1. 서론
2. 준비물
3. 실험방법
4. 결론
5. 토의
6. Further Study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삼투 현상(osmosis)이란 반투막을 사이에 두고 농도가 서로 다른 용액이 있을 때, 농도가 묽은 용액의 용매가 농도가 진한 용액 쪽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말한다. 반투막이란 물과 같이 크기가 작은 용매 입자는 통과시키지만 용질과 같이 큰 입자는 통과시키지 않는 막을 말한다. 세포는 외부와 물질교환을 하는데 이러한 물질대사 과정에서 나타나는 삼투 현상을 살펴보면 반투막은 세포막을 이루고 있는 인지질 이중층이고 용매는 물이다. 삼투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를 살펴보면 농도가 진한 용액일수록 용질 입자의 방해가 증가하여 반투막에 충돌하는 용매 입자가 줄어든다. 따라서 반투막을 통하여 농도가 진한 용액 쪽으로 이동하는 용매 입자수가 농도가 묽은 쪽으로 이동하는 용매 입자수보다 많기 때문에 삼투 현상이 일어난다. 반투막을 사이에 두고 서로 다른 용액을 넣으면 삼투 현상에 의해 높이 차이가 생기는데 양쪽 수면의 높이가 다시 같아지도록 하기 위해 가하는 압력을 삼투압이라고 한다.
세포가 만약 세포내와 같은 농도의 물과 용질을 갖는 환경인 등장(isotonic)에 산다면 삼투에 의한 효과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세포질보다 상대적으로 농도가 낮은 저장액(hypotonic)에서는 삼투현상에 의해 과도한 물이 유입되고 결국 세포가 터지는 용혈현상(hemolysis)이 일어난다. 세포질보다 농도가 높은 고장액(hypertonic)에서는 삼투현상에 의해 물이 세포 밖으로 급격히 빠져나가고 세포는 원형질분리(plasmolysis)라는 현상으로 수축한다. 단단하고 탄력 있는 세포벽을 가진 식물 세포는 터지지 않고 팽만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이번 실험의 목적은 혈액 속의 적혈구와 양파 표피세포를 농도가 다른 용액들에 넣었을 때의 상태를 살펴보고 이 때 일어나는 현상을 삼투 현상과 관련지어 설명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Reece 외 5인, 『캠벨 생명과학 9판』, ㈜바이오사이언스출판, 201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