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관리기능과 경영관리계층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Ⅰ. 경영관리기능 - 라인과 스탭

Ⅱ. 경영관리계층
1. 경영층의 구성
2. 최고경영층의 기능
1) 수탁경영층
2) 총괄경영층
3) 부문관리층

본문내용

직무의 수직적 분화(vertical division)에 의해서 경영관리의 제기능이 세분되는데, 이는 라인과 스탭기능에로의 분화를 의미한다. 여기에서 라인기능은 기본적 기능(prima function)을 말하고, 스탭 기능은 라인기능을 돕는 보조적 기능(subsidiary function)을 의미한다.
이 경우 경영기능을 이와 같이 두 가지로 구분하는 주요 이유는 (1) 전문화
된 원조와 서비스를 제공하고(스탭이 라인에게), (2) 적절한 견제와 균형(check & balance)을 유지하며(스탭이 라인을), (3) 책임성(라인책임, 스탭책임)을 유지하기 위해서 이다.

<중 략>

수탁경영층은 이사회(BOD : board of directors)와 사외이사(outside directors)로서 구성되는데, 이들은 소유자인 주주총회로부터 경영에 대한 일체의 권한을 위양받아 경영활동을 성실하게 수행할 책임을 지고 주로 집행적 의사결정을 수립하게 된다.
특히 이사회는 현행 상법 하에서 보다 큰 권한, 다시 말해서 종래의 구상법 하에서 주주총회가 행사하던 권한을 위양 받음으로써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는 한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 고 사외 이 사(outside director차는 비상근의 역원(non full time officer)으로서, 다음 이유에 근거 수탁층의 하나로서 일정한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 회사에 일생을 바쳐온 성실한 역원에 대한 은혜적 조치로서 영입되는 사외이사제는 종업원들의 회사에 대한 일체감과 귀속의식을 증대시킨다.
* 퇴직한 사람들을 사외이사로 활용할 경우, 그들이 과거에 경영에서 닦아 놓은 거래관계라든가 대정부관계를 계속 활용할 수 있다.
* 사내이사들만에 의해서 경영에 대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경우 경영이 독단에 흐르기 쉽거나, 편협된 의사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를 견제하고 보다 법은 시야에서 기업의 목표와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