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가서 79편 연구

저작시기 2008.05 | 등록일 2014.06.16 | 최종수정일 2014.06.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원문 번역 및 본문 비평
1. 원문 번역
2. 본문 비평

Ⅲ. 양식 및 구조와 주석
1. 시편 121편의 양식
2. 시편 121편의 구조
3. 본문의 주석

Ⅳ. 시편 79편의 최종형태 구성에 대한 신학적 접근
1. 시편 제3권의 신학적 접근
2. 시편 79편의 공동체 탄식시의 신학적 접근

Ⅴ. 설교
제목: 우리 죄를 사하소서

Ⅵ.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시편 3권(73-89)은 11개의 시로 이루어진 아삽의 시(73-83편)로 시작한다. 시편 연구는 20세기가 들어서면서 이제까지 와는 달리 양식 비평과 제의적 해석이 시편연구의 주축을 이루었다. 그 이전까지 역사 비평적인 연구에서 시편 연구가들의 관심은 시편의 저자, 연대, 개개의 시들이 가진 역사저인 기원 및 배경문제, 기술의 문제들을 들추어내는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는 기록된 문서를 비평하는 데만 지중한 나머지 문서화되기 전 구전 과정에서 전달되는 시인 정신 및 각 시들의 기능과 의미를 바르게 파악하는데 실패하였다. 따라서 20세기 말 양식사학파의 시조격인 궁켈(H. Gunkel)은 시편 연구의 새로운 방법으로 양식비평 및 제의적 해석을 제시하게 되었다.
궁켈은 그의 저서 『시편개론(Einleiting in die Paslmen』에서 민족 탄원시를 언급하고 있다

<중 략>

“이보게 청년, 죽어있는 송장 위에 100Kg의 짐을 얹어 놓아 보게. 그 시체가 그 무게를 느끼겠는가?” “죽은 송장은 느낄 수가 없지요.”
우리는 하나님과 관계가 끊어져 있으면 영적으로 무감각한 상태에 놓여 자신이 죄인이라는 사실조차 깨닫지 못하게 됩니다. 이것이 모든 현대인들의 상태입니다. 거리로 나가 “당신은 죄인입니다”라고 전도해보면 거의 대부분 죄인임을 거부하고 반발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죄의 무게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어느 목사님이 수원에 있는 교도소에 매주 목요일마다 가서 전도를 했습니다. 몇 년간 교도소를 출입하면서 얻은 결론은 “수원 교도소 안에는 죄수가 한 사람도 없다”는 것입니다. 사람마다 사연을 들어보면 모두가 억울하게 들어온 사람뿐 죄수는 한 사람도 없었습니다. 죄인 됨의 깨달음이 없는 사람은 자기의 죄를 인정하지 않지만 진정한 깨달음이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님을 알고 또한 자신이 죽을 수밖에 죄인임을 고백합니다.

참고 자료

C. Hassell Bullock, 류근상 역, 『시편총론』 (경기: 크리스챤 출판사, 2003)
폴R. 하우스, 장세훈 역, 『구약신학』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1)
C. B. MOLL 저, 배영철 역,『랑케 주석-시편 하』(서울: 백합출판사, 1980) 페이지 H. 켈리, 다니엘 S. 마이냇, 티모씨 G 크로포드, 저, 강성열 역, 『히브리어 성서(BHS)의 마소라 해설』 (서울: 기독교출판유통, 2005)
마틴 E. 테이트 저, 손석태 역, 『WBC 성경주석』 (서울: 솔로몬, 2002)
G. Fohrer, lntroduction to the Old Testment, (런던: S.P.C.K, 1968). 재인용.
cCann, "Books Ⅰ-Ⅲ and the Editorian Purpose of the Hebrew Psalter," 100. 재인용.
Hans-Joachim Kraus, Psalms 1-59; A Continental Commetary, trans. Hilton C. Oswald (Minneapolis: Fortress, 1993), 47-52. 재인용.
Claus Westermann, 『시편 해설』
문희석, 『 오늘의 시편연구』
박윤선.『시편주석』
『호크마 종합주석 시편(하)』
『옥스퍼드 원어성경대전 시편 제75-89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