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업입지론] 기업입지와 선정, 기업입지인자, 컴비나트와 공업단지

저작시기 2014.06 | 등록일 2014.06.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기업입지론

Ⅰ. 기업입지와 선정

Ⅱ. 입지인자들

Ⅲ. 컴비나트와 공업단지
1. 컴비나트
1) 의의
2) 컴비나트의 요건
2. 공업단지
1) 의의
2) 공업단지의 유형

본문내용

1. 기업입지와 선정

기업입지(business location)란 기업이 경영활동의 거점, 즉 공장(factory)과 영업점(shop)을 정하는 것을 말하는데 원래는 Thunen의 고립국이론에 기초한 농업입지론과 Hoover의 상업입지론 그리고 Weber의 공업입지론에서 비롯되었다. 그리고 그것은 근본적으로는 원자재(material), 인력(man) 그리고 시장(market)에 근접해 있음으로써 자재취급(material handling)을 위한 운반의 편의성 추구에 역점이 두어졌다.
그러나 입지는 이들 요인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그 최적지가 추구되고 있다.

* 자연적 입지
온도, 습도 등이나 공업용수 등의 확보가능성과 같은 자연적 조건
* 경제적 입지
자재, 인력, 시장에의 근접성이나 동력 활용의 용이성 등 경제적 조건

<중 략>

이는 기업이 일정지역에 집단화하는 것으로서, 기술적 관점에서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특정지역 내에서 자원의 공동개발과 이용을 위해 생산의 지역적 ․ 공간적 결합을 시도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그것은 1/ 원재료의 가공단계, 2/ 폐기물 ․ 부산물의 처리이용단계, 그리고 3/ 원재료와 반제품에 이르기까지의 종합적 이용단계에서 자원의 다각적 ․ 효율적 확보와 이용을 통하여 자원긱 절약과 운송비의 절감을 꾀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