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최신/A+] 역사학파 레포트 (역사학파의 생성, 배경, 특징, 구 역사학파와 신 역사학파, 리스트의 국민주의와 생산력 이론, 쇠퇴)

저작시기 2014.04 | 등록일 2014.06.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역사학파에 대하여 조사한 종합 레포트로 역사학파의 생성, 배경, 특징, 구 역사학파와 신 역사학파, 리스트의 국민주의와 생산력 이론, 쇠퇴 등을 다루었습니다.

믿고 사용하세요 ^^

목차

1. 역사학파의 생성
2. 역사학파의 경제사상과 특징
3. 구역사학파와 신역사학파
4. 리스트의 국민주의와 생산력 이론
5. 역사학파의 쇠퇴

본문내용

1. 역사학파의 생성

* 배경

- 19세기 전반까지 독일은 아직 농업이 주요산업인 경제적 후진국이었다. 국민들에게는 아직 공업을 일으킬 만큼 자본의 축적이 되어있지 않았고 금융시장도 협소했다.
- 독일은 39개의 소영방의 연합으로 이루어져있었는데, 1983년에 관세동맹이 형성되었고 여기에 영방의 대부분이 가입함으로써 복잡한 관세는 상대적으로 간략해졌다. 이 관세동맹은 독일통일을 전제로 이루어졌고, 독일 산업은 그 뒤로 영국에 비하여 뒤늦게 농업국에서 공업국가로 발달하게 되었고, 소 영방분립의 영방에서 통일 제국으로 약진했다.

* 당시 후진의 자본주의국가였던 독일의 역사적과제

1) 영방체제타파와 통일적인 자본주의적 국내시장의 형성
2) 급속한 자본주의화에 수반하여 발생하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와 노동문제의 해결

-> 독일경제학자들은 영국에서 성립한 스미스나 리카도의 이론들이 독일의 특수경제사정에는 적용시킬 수 없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그들은 독일의 역사적인 특수사정을 근거로 한 경제이론, 정책론 혹의 역사적 연구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해설하기 위하여 역사학파가 생성되었다.

2. 역사학파의 경제사상과 특징

- 역사학파는 자본주의의 바탕에서 그 기능의 수정을 통하여 국민 경제를 창출하려고 하였고 이것들을 위하여 경제발전에 있어서 상대주의를 주장하고, 인간관계에 있어서 윤리주의를 주장하였다. 그들은 자본조의를 토대로 하면서 그의 부분적인 수정을 정책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고전학파가 달성하지 못했던 “국민경제”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