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소기업의 인적자원관리와 경영전략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중소기업 CEO란?
중소기업 CEO가 사람에게 미쳐야 하는 이유?
Ⅱ. 본론
*중소 벤처기업의 성과주의 보상과 연봉제 설계,
1. 중소기업 연봉제 설계와 운영
2. 업적평가와 역량평가의 보상연계
*승진 승격제도
1.승진 승격과 평가결과의 적용
*중소기업⦁벤처 기업의 핵심인재 확보와 육성
1. 중소기업의 핵심인재의 요건과 특징
2. 핵심인재 육성전략
3. 핵심인재 관리상의 유의점과 성공요소
*국내외 중소기업 또는 벤처기업의(인적자원관리 또는 조직행동론 적)
성공 사례 연구

Ⅲ. 결론

Ⅳ. 출처

본문내용

Ⅰ. 서론
CEO 이란?
CEO(Chief executive officer)는 대기업에서 이사회의 주재, 기업그룹 방침의 결정, 장기계획 작성 등과 관련하여 총괄적인 책임을 가지는 최고경영자로, 통상적으로는 기업의 회장이 CEO를 겸임하고 있다.

중소기업 CEO가 사람에게 미쳐야 하는 이유?
전문가들은 “대기업과 달리 인사 담당자가 별도로 없는 대부분의 중소 벤처기업에서는 CEO가 사람 관리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라고 입을 모은다. 중소 벤처기업은 사람을 채용할 수 있는 환경이 열악하기 때문에 그만큼 더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이야기다. 중소 벤처기업 CEO들에게는 인재 채용에 대한 고민이 가장 큰데 그 이유를 보면 다음과 같다.
우수인재는 대기업으로만 몰린다.
중소기업에는 사람이 오지 않는다.
설사 오더라도 오래가지 않고 금방 그만둔다.
가르쳐놓으면 다른 데로 가버린다.
중소⦁벤처 기업의 경우 회사가 자리를 잡아가다 보면 반드시 사람들이 추가로 필요하다. 따라서 시간이 지날수록 인재양성 때문에 고민하는 기업이 늘어난다. 하지만 사람은 많지만 쓸 만한 사람, 즉 인재가 없다고들 얘기한다. 또 쓸 만한 인재를 찾았다 하더라도 얼마 못 가 다른 곳으로 옮긴다는 얘기도 하며, 전문성은 있지만 리더십이 부족해 부하들을 이끌지 못한다는 얘기도 한다. 그렇다면 조직이 올바른 성과를 내기 위해 중소⦁벤처 기업 CEO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이며 CEO 리더십의 요체는 어떤 것일까?
바로 채용이다. 올바른 사람을 뽑는 것, 즉 인재의 채용이 리더십의 첫 단추다. 채용이란 마치 버스가 행선지를 정하기에 앞서 어떤 사람을 태울지를 먼저 결정하는 것과 같다. 올바른 사람을 태우면 다른 것은 별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잘못된 사람을 태우면 사사건건 문제가 발생한다. 문제가 되지 않을 것도 문제가 된다. 즉 채용이 알파요, 오메가다. 채용을 잘하면 나머지 부분이 조금 약해도 상관없다. 채용을 잘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한다. 하지만 실상 대개의 중소 벤처 기업들은 사람들을 대충 뽑고 나서 일 잘하기를 기대한다. 면접에 10분 정도 투자하고 그 사람의 잘못을 교정하는 데 엄청난 시간을 쏟아 붓는다. 모리타 아키오 소니 전 회장은 이렇게 주장했다.

참고 자료

가재산김기혁임철헌 지음
[네이버 지식백과] CEO [Chief executive officer]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