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탁구](A+평가)탁구 경기규칙과 기술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탁구 경기규칙과 기술에 대한 A+리포트입니다.

목차

1. 탁구의 경기규칙
(1) 경기방법
(2) 승패의 결정
(3) 일반사항
(4) 득점이 인정되는 경우

2. 탁구 기술
(1) 기본자세
(2) 작전기술
(3) 라켓을 잡는 법, 그립(Grip)
(4) 스트로크(Stroke)
(5) 푸시
(6) 스핀(Spin)
(7) 로빙
(8) 서브
(9) 드라이브
(10) 스매시

본문내용

1. 탁구의 경기규칙
(1) 경기방법
게임은 중앙에 네트를 친 테이블의 양 끝에 상대하는 플레이어가 셀룰로이드제의 볼을 서로 라켓으로 번갈아 가면서 쳐 넘긴다. 일본에서 고안한 연식도 있으나 우리나라는 물론 국제적으로 연식 경기를 하지 않는다. 탁구경기는 단체전, 개인단식과 개인복식, 혼합복식의 종목을 치른다.

(2) 승패의 결정
상대가 정규의 반구를 하지 못했을 경우에 득점이 된다. 따라서 서비스로 득점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리시브로 득점하는 경우도 있으며 득점은 모두 1점씩이다. 1점씩 득점하여 어느 한 쪽이 21점에 이르면 1게임이 끝난다. 다만 양 쪽이 20 : 20또는 그 이후의 동점의 경우는 한쪽이 2점 앞서면 이긴다. 그리고 3게임제 경기의 경우는 2게임 을, 5게임제의 경우는 3게임을 이기면 승자가 된다.
단체전을 진행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국내에서는 5단식 2복식(4점 선취승으로 주로 중, 고등부에서 시행)과 4단식 1복식(3점 선취승으로 주로 초, 대, 일반부에서 시행)을 같이 채택하고 있다. 세계선수권대회 및 아시아경기대회 등 공식국제대회에서는 남녀 모두 3명이 나와 5단식을 하여 3점을 선취하는 방법을 실시하고 있다

(3) 일반사항
게임은 서비스로부터 개시된다. 네트를 넘어서 자기 측 코트에 들어 와서 1바운드한 다음 의 볼을 네트를 넘겨서 상대측의 코트 내에 라켓으로 쳐 보낸다. 랠리는 탁구대를 사이에 둔 양측이 번갈아 가면서 볼을 주고받는 것으로 진행한다. 또 탁구의 더블즈는 테니스와 달리 같은 사람이 2회 계속 쳐서는 안 된다. 서브한 볼이 상대측 코트에 들어가지 않았을 때, 플레이 중의 볼이 코트 밖으로 나가거나 네트에 걸렸을 때, 랠리 중의 볼을 치지 못하거나 노 바운드 또는 2회 바운드한 다음 쳤을 때, 실점이 되며 상대측의 득점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