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양성평등과 우리의 역할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4.06.06 | 최종수정일 2014.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Ⅱ. 양성평등의 의의
1. 양성평등의 개념
2. 양성평등의 유형
3. 양성평등의 필요성

Ⅲ. 양성평등의 지표
1. 성불평등지수(GII : gender inequality index)
2. 남녀평등지수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우리나라는 군가산점 제도의 부활을 예고하고 있었으나 무산된 바 있다. 제대 군인에 대하여 취업이나 승진 시에 가점을 부여하여 국가에 대한 의무를 다한 보상을 해 주자는 논의가 다시 시작된 것이다. 언제나 그렇듯 군가산점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면 양성평등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해서 출산 가산점, 엄마 가산점 등을 도입하자는 가산점 유행이 일어난다. 조선시대부터 유교문화로 인하여 남아선호사상과 남존여비 등으로 인해 양성평등은 요원한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서양에서 시작된 여성 인권운동, 사회참여가 활발해지면서 근대화를 거친 대한민국에도 양성평등 사상이 널리 퍼지게 되었다. 현재 양성평등 운동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도 보이지 않는 차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한편에서는 오히려 지금은 페미니즘이 지나쳐서 역차별을 조장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우리나라가 얼마나 양성평등에 근접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양성평등의 의의
1. 양성평등의 개념
양성평등이라고도 하며, 현실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양성평등을 극복하기 위해서 도입 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평등사상은 신분제적 불평등을 바탕으로 한 봉건사회에서 자본주의적인 생산이 성장 ·발전함에 따라 일반화되었으나 이러한 평등사상에는 그 범 위 속에 여성을 포함하지 않았다. 고대 그리스에서 아내는 집안일을 돌보는 존재로서 중성(中性)명사로 표현되었고, 그리스 도교의 교의에서 여성은 남성을 유혹하는 존재에 불과하였으며, 루소는 여성을 남성을 위하여 만들어진 존재로 생각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