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가서 독후감

저작시기 2013.06 | 등록일 2014.06.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2학기 구약개요 수업을 이제 벌써 마무리할 때가 되었다. 1학기를 어영부영 보내고 2학기도 참 눈 깜짝할 새 흘려보낸 것 같다. 벌써 종강이라니. 한학기동안 정말 귀한 말씀 전해주신 교수님께 머리숙여 감사드린다.
구약개요 수업은 중간고사 후 부터 시가서 내용을 공부하게 되었다. 시가서는 시편, 욥기, 잠언, 전도서, 아가서 인데 시가서의 내용들이 참 내 마음을 많이 울린 것 같다. 시가서는 하나님을 찬양하는 이야기로 주를 이루고, 백성들이 하나님께 질문하고 울부짖는 가운데 거기에 대한 하나님의 지혜의 말씀들이 수록되어있다.
먼저 시편에 대해 살펴보면 시편은 하나님을 향한 찬양과 갈망, 탄식이 이어지는 장이다. 1000년간의 역사적 사건들을 배경으로 오랫동안 쓰여 졌고 또 오랫동안 기억되어왔다. 시편의 내용은 항상 어딜 가든지 볼 수 있고 특히 찬양에서 많이 그 내용을 찾아볼 수 있어 굉장히 익숙한 내용들이다. 익숙한 만큼 기억에 남는 것도 많았다. 시편에 대해 수업시간에 새롭게 배운 것들도 굉장히 많았다. 나는 그냥 시편은 막연히 '하나님을 찬양하는 시로 이루어진 장' 이라고 생각했는데 하나님께 찬양하는 찬양시 이외에 삶의 고통을 하나님께 토로하는 탄식시, 하나님께 고통에서 구원해주심을 감사하는 감사시, 하나님에 대한 강한 확신을 나타내는 확신시, 하나님의 놀라우신 지혜가 담겨있는 지혜시, 하나님을 왕으로 찬양하는 제왕시 등 정말 다양한 장르가 있다는 것이 새로웠고 내가 참 성경에 많이 무관심 하였구나 반성하게 되었다. 시편을 읽으면서 내 마음에 가장 가깝게 다가왔던 구절은 시편 8편의 내용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