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서론
(2)가정교육
(3)학교교육
(4)사회교육
(5)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흔히 교육의 환경적 요소를 논할 때, 맹자 어머니의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의 교훈을 이야기한다. 아이의 교육적 환경이 어떤가에 따라 아이들이 배우는 것이 다르게 나타난다는 이야기이다. 이 말은 인간을 교육할 때에 환경요소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시사해주고 있다. 현재 우리들이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장소로는 크게 3군데가 있다.
첫째는 가정, 둘째는 학교, 셋째는 사회이다

가정에서는 부모와 형제자매들, 그리고 친인척들을 통하여 교육이 이루어진다. 특히 어릴 때에는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부모는 아이들의 반면교사(半面敎師)이며, 아이들의 지적 능력 및 성격발달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모들은 가정의 중요성과 부모의 역할이 자기 자녀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인지하여 자녀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어느 정도 나이가 들어 학령기에 들어가면 아이들은 가정을 떠나 학교에 들어간다. 학교는 가정에서와 같이 혈연으로 이어진 애정의 집단이라기보다는 가정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이 서로 다른 아이들이 함께 생활하는 공간이다.
또한 학교교육은 가정교육이나 사회교육과는 달리 무엇을, 누구에게, 언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그 계획에 따라 가르치고 평가하는 곳이다.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는 사회적 역할에 매우 큰 비중을 둔다.
학교교육이 끝난 후 아이들은 사회에 진출한다, 그렇다고 교육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요즈음 사회는 과학문명의 급속한 발달로 인하여 무서운 속도로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정이나 학교에서 배운 지식으로 한평생을 살아가던 시대는 이제 지났다. 즉 계속 배우지 않으면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가 없게 되었다. 현대사회는 가정이나 학교 외의 여러 사회기관이나 집단에서 과거의 가정이나 학교에서 행하여진 교육적 작용보다도 교육적 활동이 더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따라서 가정교육이나 학교교육은 지역사회와의 밀접한 상호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사회교육과 더욱 긴밀한 연관성을 갖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제는 자녀의 교육을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교육만으로 제한하여 볼 것이 아니라, 그 지역사회의 생활환경 속에서 이루어지는 연대적, 공동적 과제로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류동훈(2003). 신교육학탐구. 서울:창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