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건설경영공학 레포트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14.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원가, 비용, 사업비의 차이점
2. 지식경영에 관한 조사
3. ISO 14000, ISO 18000에 관한 자료조사
4. 건설프로젝트에서 ISO 9000 적용사례 -의식변화
5. 국내 건설프로젝트에서 V.E 적용사례조사

본문내용

원가란 제품의 생산 및 판매를 위하여 희생된 경제가치의 소비액이다. 즉, 제품 또는 상품을 만들거나 판매하기 위하여 소요된 금액을 말한다. 그러나 경제가치가 소비되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제품의 제조를 위하여 소비된 것이 아니면 원가라고 할 수 없다. 즉, 화재, 수해, 도난 등의 원인에 의하여 경제가치가 감소된 경우 이러한 소비는 제품의 제조활동과는 하등의 관계가 없으므로 원가라고 할 수 없다. 이는 비용이라고 한다.

원가
제품 또는 상품을 만들거나 판매하기 위하여 소요된 금액을 말한다.
비용
1. 제품 또는 상품을 만들거나 판매하기 위하여 소요된 금액이 아니다.
2. 비정상적인 상태에서 발생한 손실을 말한다.
3. 법인새, 소득세, 지방세, 배당금 등

예를 들어 목재와 철근 등을 구입하여 인부 10명을 고용하여 집을 짓는다고 가정을 하면 목재와 철근(재료비), 인부의 급여(노무비), 그리고 기타 집을 짓기 위하여 소용되는 금액(제조경비) 등은 원가에 해당하나, 집을 짓는 도중 수해로 인하여 목재의 일부가 물에 떠내려갔으면 동 목재는 제조원가, 즉 원가에 포함되지 않으며 이는 비용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원가계산에 있어 목재라는 재료가 집을 짓는다는 동일한 목적을 위하여 사용되었다고 하더라도 집을 짓기 위하여 사용된 목재는 원가가 되나 수해로 인한 목재의 인한 목재의 손실은 비용이 되는 것이다.

원가와 비용은 모두 경제가치의 소비 사실에는 변함이 없으나 원가는 제품의 제조 또는 판매와 관련하여 발생된 것인 반면, 비용은 제품 또는 상품을 만들거나 판매하기 위하여 소요된 금액, 즉 비정상적인 상태에서 발생한 손실을 말한다. 원가는 원가계산상의 개념이고 비용은 손익계산서상의 개념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